에어인천이 에어프레미아, 이스타항공과의 경쟁을 이겨내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를 품는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가 조건으로 내건 화물사업 독과점 해소도 풀리면서 대한항공 의 아시아나항공 합병도 9부 능선을 넘게 됐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에어인천을 내정했다. 오는 17일 이사회를 열어 매각안을 최종 승인해 에어인천 측에 통보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측은 "아직 절차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소시어스를 최대주주로 둔 에어인천은 한국투자파트너스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인수금융단은 한국투자증권과 신한투자증권 등이다. 에어인천 컨소시엄은 인수가로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인수가를 5000억원가량을 써낸 것으로 전해졌다. 본입찰에 참여한 에어프레미아, 이스타항공 등도 모두 5000억원 안팎의 가격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인천은 항공업 거래 특성상 경영 및 사업지속성 등의 정성적인 요소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에어인천은 국내 유일 화물 전문 항공사다. 대주주의 준법 성향, 외국인 실효지배 등 대주주 적격성 우려도 없다. 에어프레미아의 경우 MBK파트너스를 재무적투자자(FI)로 끌어들였지만 MBK파트너스의 펀드에 다이얼캐피탈 등 외국 주주가 있다는 부분을 국토교통부가 제동을 걸었다. 결국 MBK는 거래에서 손을 뗐고, 빈자리를 메리츠증권이 채웠다.
에어인천은 이번 인수로 단숨에 국내 2위 화물사업자로 떠오르게 된다. 단거리 화물 운송에 그쳤던 사업 영역을 장거리로도 확장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의 시장점유율은 지난 1분기 기준 19.4%로 대한항공(45.2%)에 이어 2위다. 지난해 기준 화물사업부의 매출은 1조6071억원, 영업이익은 700억원이다.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이 마무리되면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작업도 순항하게 됐다. EC가 양사 기업 결합 승인을 하면서 조건으로 내건 유럽 주요 여객 노선 운수권 분배,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분리 매각을 모두 충족시켰기 때문이다. 14개 필수 기업결합 신고국 중 13개국의 승인을 받으면서 미국의 결정만 남았다.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은 이달 초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10월 말까지 미국 정부의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미국 당국의 심사까지 통과하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본격적인 결합이 시작된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우선 자회사로 편입하고, 2년 안에 통합 항공사로 나아갈 예정이다. 통합 법인은 세계 10위권 초대형 항공사가 될 전망이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