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이제 커뮤니티 시설부터 보는 시대 ‘힐스테이트 청주센트럴2차’ 눈길

고급아파트 기준된 커뮤니티시설, 최초·최대 특화 커뮤니티 시설 눈길

입지와 미래가치뿐 아니라 커뮤니티시설이 탁월한 단지에 수요자가 몰리고 있다. 차별화한 커뮤니티 시설은 아파트 단지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형성하고 가치 상승으로 이어진다.


지난해 여론 조사기관인 한국 갤럽조사연구소에서 응답자에 10여 가지 유형 중 거주하고 싶은 주택을 선택하게 한 결과 다양한 커뮤니티를 갖춘 주택이 27%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전(24%)에 비해서도 3%p 높아진 수치로 커뮤니티를 보유한 주거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단지 안에서 일상생활 대부분이 가능할 정도로 신축 아파트 커뮤니티시설이 점점 다채로워지고 있다. 한때 부러움을 샀던 피트니스센터와 실내 골프연습장은 이제 기본 옵션에 가깝다. 최근에는 스카이 커뮤니티와 연회장, 돌봄센터, 사우나 등을 추가하고 있다.

[힐스테이트 청주센트럴2차 스카이 라운지]

[힐스테이트 청주센트럴2차 스카이 라운지]

원본보기 아이콘

현대엔지니어링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에 ‘힐스테이트 청주센트럴2차’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6층~지상 49층, 2개동, 전용 84~197㎡, 총 258가구로 조성된다. 이 주상복합 아파트 최상층인 49층에 청주시 최초로 스카이 커뮤니티가 조성된다. 스카이 커뮤니티에는 스카이 피트니스 센터와 스카이 브릿지, 파티룸과 다이닝룸의 스카이 라운지가 조성된다. 이 외에도 4층에는 스크린골프장과 힐스라운지 등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시설도 들어선다.


이 밖에도 지하 2~6층에는 세대별 전용창고도 제공해 레저용품 및 계절용품의 보관이 가능하고, 입주민을 위한 컨시어지서비스도(유료서비스) 제공할 예정이다.


GS건설은 전남 순천시 풍덕동 일원에서 '순천그랜드파크자이' 커뮤니티센터 ‘클럽 자이안’에는 순천 최초로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순천만국가정원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클럽 자이안에는 교보문고 북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작은 도서관을 비롯해 GDR골프연습장, 사우나, 피트니스클럽 등 커뮤니티시설도 들어설 계획이다.

반도건설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원에 위치한 ‘고양 장항 카이브 유보라’에는 반도건설의 프라임 커뮤니티시설인 아넥스 클럽이 조성된다. 쿠킹스튜디오 및 파티룸, 비즈니스룸 등 소셜 특화시설과 고양 장항지구 최초 다목적 실내체육관을 비롯해 실내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피트니스 등은 물론 고품격 라운지, 작은도서관, 독서실, 어린이집, 돌봄센터, 경로당 등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두산건설이 대구시 북구 학정동 일원에 분양 중인 공급하는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시티'에는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북카페, 독서실, 어린이집, 경로당과 티하우스는 물론 칠곡지역 최초로 온탕, 냉탕 시설을 갖춘 사우나 시설이 조성될 계획이다. 또 단지를 방문한 손님을 위한 게스트하우스도 제공된다.


강원도 속초시 금호동에 들어서는 ‘더샵 속초프라임뷰’는 속초 내 최대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피트니스센터와 GX룸, 필라테스룸, 등 스포츠존과 자녀 교육과 가족을 위한 에듀·패밀리존이 마련된다. 아울러 어린이집과 돌봄센터, 경로당, 게스트하우스, 공유 다이닝 등 입주민의 휴식을 위한 공유 공간이 조성된다.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