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가 대학원 의상섬유학과 박예은 석사과정생이 '2024년 한국섬유공학회·한국염색가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고 24일 전했다.
한국섬유공학회 춘계학술대회는 산업체·연구소·대학 등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섬유 및 인접 분야의 과학기술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최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환경·에너지·고성능 산업소재·복합소재 등 기반 산업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새로운 시각과 기술 동향을 다루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우수상을 받은 박 석사과정생의 연구논문 제목은 '이중노즐형 FDM 3D 프린팅 공정으로 제조한 PLA/Light Weight PLA 복합소재의 특성'이다.
이번 연구는 동아대 이선희(패션디자인학과, 대학원 의상섬유학과) 교수와 박예은 석사과정생이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 과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이번 논문에서 이 교수와 박 석사과정생은 이중노즐 FDM 3D 프린터기를 이용한 복합소재 개발을 위해 3D 프린팅 소재인 ‘PLA’와 ‘Light Weight PLA’ 필라멘트를 이용해 압출 온도 및 채우기 밀도에 따른 복합 소재 특성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
박 석사과정생은 "지도교수님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적극적으로 연구에 임할 수 있었고 좋은 성과까지 얻어 매우 감사하다"며 "복합 소재 3D 프린팅 기술을 패션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