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맞춤형 AI 서비스 기업으로 변신"…新 디지털 해법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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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가 맞춤형 엔터프라이즈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SK C&C는 12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디지털 원(Digital ONE) 2024'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윤풍영 SK C&C 사장은 회사의 미래 비전으로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AI 서비스 컴퍼니(Global Enterprise AI Service Company)'를 제시했다. 생성형 AI를 고객에게 맞춤으로 제공하며 고객의 일반 업무와 전문 업무 작업을 지능화하고 고객 클라우드 시스템에 생성형 AI를 쉽고 빠르게 결합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윤풍영 사장은 "생성형 AI 기술의 획기적 발전과 함께 그린 트랜지션(Green Transition·녹색 전환)의 도래, 지정학적 변화와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변화의 메가 트렌드 속에서 현재의 DX(디지털 전환)를 뛰어넘는 엔터프라이즈 AI 혁신 시대가 왔다"고 강조했다.


SK C&C는 생성형 AI, 클라우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디지털 팩토리 등 디지털 사업 및 서비스 전반에 AI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엔터프라이즈 AI 혁신 시대에 맞는 대비책들을 선보였다.

특히 SK C&C는 이날 산업 및 고객 맞춤형 AI DX 성공의 핵심으로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 '솔루어(Solur)'를 발표했다. 솔루어는 기업 업무에 맞춰 오픈AI의 '챗GPT'와 'GPT-4',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등 다양한 거대언어모델(LLM)과 경량언어모델(sLLM)의 구축과 활용을 지원한다.


아울러 AI 프롬프트, 사내 데이터 저장소, AI 오케스트레이터 등 자체 개발한 데이터 활용 최적화 기술들을 탑재했다. 외부 LLM과 기업 내부의 정보 검색 시스템을 실시간 결합하는 검색증강생성(RAG) 기술로 AI 정확도도 높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솔루어에 기본 탑재된 AI 채팅 서비스 '마이챗'은 재무 정보나 시장 동향 파악, 보고서 작성과 요약, 번역 등을 지원한다. 금융권 AI 상담서비스에도 적용된 AI 채팅은 은행이나 보험사 고객이 요청하는 내용에 대한 질문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상담 결과와 근거 문서를 함께 제공한다. 코딩, 인사, 재무·회계, 법무, 규제준수, 구매·물류, 생산관리, 연구개발(R&D), 정보기술(IT) 개발, 마케팅, 고객관리 등 직무별로 특화된 AI 서비스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솔루어와 연계해 AI 서비스 전개를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도입할 수 있다. 기업별 클라우드 환경에 맞춘 고객 기업 특유의 생성형 AI 선택과 적용을 지원한다.


기업의 그린 트랜지션을 지원할 국내 유일의 디지털 ESG 종합 솔루션 ‘코드그린(CodeGreen)’도 처음 선보였다. 기업은 코드그린을 통해 자신에 맞는 디지털 ESG 경영 체계를 더 쉽고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


SK C&C는 디지털 컨설팅 자회사인 '애커튼파트너스'의 ESG 컨설팅을 시작으로 ▲ESG 종합 진단 플랫폼 '클릭(Click) ESG' ▲탄소감축 인증?거래 플랫폼 '센테로(Centero)' ▲스콥3(Scope3) 수준의 탄소 배출 관리가 가능한 '디지털 탄소 여권 플랫폼'으로 ESG 서비스를 언제든 바로 제공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SK C&C는 ▲AI ▲클라우드 ▲디지털 팩토리 ▲디지털 ESG ▲디지털 X 등을 테마로 사업 및 기술 핵심 역량과 사례를 공유하는 29개 발표 세션과 5개 테마별 체험형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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