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주 서경대 교수, ‘감으로 하는 투자 말고 진짜 투자’ 발간

'주린이'를 위한 안전투자 기본서

박원주 서경대 교수, ‘감으로 하는 투자 말고 진짜 투자’ 발간 원본보기 아이콘

‘재무 교육 전문가’로 알려진 박원주 서경대 금융정보공학과 교수가 리스크를 줄이는 투자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기초 교양서 ‘감으로 하는 투자 말고 진짜 투자’를 펴냈다.


이 책은 처음 투자에 입문하는 사람이 원금 손실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이론과 실제 투자 사례를 통해 상세히 안내한다. 검증 안 된 풍문 사이 옥석을 가려내고 올바른 투자와 잘못된 투자를 구분하는 판단력을 기르기 위한 기본서이자 실전서다.

저자인 박원주 교수는 업계에서 이론과 실전을 두루 갖춘 ‘일반 시민을 위한 투자 강사’로 꼽힌다. 저자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소비자재무 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서경대 금융정보공학과 교수로 취임했다. 다년간 재무설계사로 직접 활동하며 실제 일반인들이 겪는 투자 고민을 직접 상담한 전문가다. 재무관리법 기본, 노후를 위한 재무설계법, 꾸준한 자산 성장을 위한 투자관리법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연구하고 개발해왔다.


이번 책은 저자인 박 교수가 다년간의 상담, 교육, 연구 내용을 집대성해 총망라한 ‘필수 지침서’다. 투자 시장에 막 입문하거나 투자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고자 하는 모든 세대의 초심자들을 위해 꼭 필요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일찍이 탄탄한 재무 개념을 잡고 싶은 청소년은 물론, 사회 초년생부터 노후자금을 안전하게 투자하고 싶은 시니어 세대를 위한 내용까지 담겨 있다.


이 책은 크게 두 파트로, 투자에 필요한 이론을 습득하는 파트와 실전 투자를 경험하는 파트로 나뉘어 있다. 이론 파트에서는 투자 기초와 위험, 수익에 대한 개념 정리부터 경제 지표를 읽을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실전 파트에서는 채권, 주식, 펀드, 상장지수펀드(ETF) 등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구체적 설명 및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 노후준비 맞춤 투자법 등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박 교수는 “투자는 필연적으로 위험이 따르는 활동이지만 지금까지 투자를 위한 안전교육은 없었다”며 “교통, 소방안전교육처럼 소중한 자산을 잃지 않도록 기본기를 가르치는 안전교육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간 자극적인 정보로 소중한 자산을 잃었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돕기 위해 이 책을 썼다”며 “투자 전, 투자 과정, 투자 후 언제든 꺼내 볼 수 있는 든든한 안전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승형 기자 trus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