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미래 먹거리로 꼽은 로봇 사업을 해외로 확대하기 위해 동남아시아 지역을 택했다. 회사는 최근 골프 서비스 플랫폼 스마트스코어에 2년간 1200여대 안내·배송 로봇을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계약 규모는 약 280억원 수준으로 해외 단일 공급처 매출로는 최대 규모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마트스코어와 '해외 골프시장 확대 및 로봇사업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에 본격적인 성과를 내게 됐다. 골프장 운영 솔루션 사업자인 스마트스코어는 베트남과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6개국 골프장 사업 진입 및 차별화를 위해 LG전자 로봇 솔루션을 택했다.
스마트스코어는 앞으로 LG전자를 통해 공급받은 로봇과 솔루션을 동남아 현지 골프장에 설치, 운영한다. 'LG 클로이 가이드봇'과 'LG 클로이 서브봇'이 골프장 및 리조트, 호텔 등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과 만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고객은 LG 클로이 가이드봇을 통해 골프장, 호텔 체크인과 체크아웃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진행 중인 골프 게임 스코어를 기기 화면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도 있다. 또 이동 시에 골프 의류 및 용품 등의 연계 상품을 화면에서 바로 살 수 있으며 목적지 안내를 받을 수 있다.
LG전자는 앞으로 스마트스코어와 협업해 각 국가 규격 및 인증을 획득할 예정이다. 로봇 언어팩 개발과 제품군 확대에도 힘쓴다. 또 서비스 기획 및 실증 사업 과정에서 협력한다.
노규찬 LG전자 로봇사업담당(상무)은 "LG 클로이 로봇의 우수한 성능을 기반으로 동남아 골프장 버티컬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겠다"며 "로봇을 활용한 신사업 기획 및 개발 협업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제로봇연맹보고서(IFR)에 따르면, 세계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는 2021년 362억달러에서 2026년 1033억달러로 연평균 23% 늘어날 전망이다. LG전자는 미래 사업 한 축으로 로봇을 택하고 호텔과 병원, 식음료(F&B) 등 다양한 공간에 맞춤형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북미, 일본 등 해외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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