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네이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방송 프로그램은 '더글로리', 영화는 '범죄도시3'가 차지했다. 게임 부문에서는 리그오브레전드(LoL·롤) 관련 검색어가 상위권에 올랐다.
26일 네이버는 1~11월 검색 데이터를 활용해 집계한 '2023년 검색어 결산'을 공개했다. 네이버 이용자들이 모바일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방송은 넷플릭스 드라마 '더글로리'였다. 이어 MBC 드라마 '연인', TvN '일타스캔들', 디즈니+ '무빙'이 순위에 올랐다. 더글로리와 일타스캔들은 각각 1월과 2월 모바일 최다 검색어를 차지했다. SBS 데이팅 프로그램 '나는SOLO'(솔로)는 예능 프로그램으로는 유일하게 방송 5위권에 포함됐다.
영화에서는 1000만 관객을 돌파한 '범죄도시3'가 1위에 올랐다. '오펜하이머', '스즈메의 문단속', '엘리멘탈', '밀수' 순으로 5위권에 들었다. 스즈메의 문단속과 범죄도시3는 각각 3월과 6월 모바일 최다 검색어를 차지했다. 지난달 최다 검색어는 12·12 사태를 다룬 영화 '서울의 봄'이었다.
스포츠에서는 '프로야구'가 1위에 올랐고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2위였다. 3~5위는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등 축구 관련 키워드였다.
게임에서는 LoL 관련 검색어가 많이 기록된 한 해였다. LoL 등 전적 검색 플랫폼 'OP.GG'(오피지지)가 4위, '2023LoL월드챔피언십'이 5위를 차지했다. 2위와 3위에는 넥슨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온라인 커뮤니티 '메이플스토리 인벤'과 넥슨의 온라인 축구 게임 '피파온라인4'가 이름을 올렸다.
전 분야를 통틀어 네이버 모바일에서 많이 검색된 키워드로는 '날씨', '유튜브'가 1, 2위를 유지했다. PC 웹사이트에서는 '유튜브'와 '쿠팡'이 1, 2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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