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 트렌드의 특징으로 '모순의 일상화'가 꼽혔다. 이는 일관성 없이 상황과 시류에 따라 빠르게 선호와 행동, 태도가 바뀌는 것을 뜻한다.
대홍기획은 8일 빅데이터(소셜미디어)와 스몰데이터(설문조사)를 종합 분석한 '2024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에 따르면 정반대되는 소비 행동이 공존하거나 급부상하던 트렌드의 열풍이 갑자기 꺾이는 등의 현상이 현재 트렌드의 특징인 것으로 분석됐다.
예를 들어 골프나 오마카세 등 최근 젊은 층이 열광하며 급성장한 분야가 갑자기 하락세로 돌아서고, 어제까지 '플렉스'(과시형 소비문화를 일컫는 신조어)를 외치던 사람들이 오픈 채팅 '거지방'에서 무지출을 결심했다. 또 고물가 여파로 지출을 줄이는 와중에도 수십만원짜리 공연 티켓은 계속 매진되며 여행·숙박 지출은 급격히 늘었다.
이외에도 자극적인 맛의 마라탕과 탕후루가 유행하는 반면 식품업계에는 인공 감미료나 화학 첨가물을 줄이는 '제로' 열풍이 불고 있다.
보고서는 이처럼 일관성 없이 양극단으로 벌어지는 소비인식과 행동을 '모순의 일상화'라고 정의했다. 이어 길어지는 불황 속 급변하는 세태에 소비자 관심과 흥미는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대홍기획은 "누가 더 흥미롭게, 의외성 있게, 똑똑하게 연상하고 연결하고 연출하는지가 대응의 관건"이라며 "결국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생각과 기획력인 '휴먼 씽킹'(Human Thinking)"이라고 강조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