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사망한 환경미화원이 280명에 달하고 부상자는 3만 명을 넘은 것으로 집계됐다.
2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주환 의원이 근로복지공단에서 받은 '환경미화원 사고 발생과 재해 승인 현황'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환경미화원 280명이 사망했고 3만258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망자 중 230명이 산재 승인을 받았고, 부상자 가운데서는 2만9129명이 산재로 인정받았다.
연도별 사망자는 ▲2019년(73명) ▲2020년(62명) ▲2021년(51명)으로 감소하다가 지난해 67명으로 다시 늘어났다.
올해는 7월 말까지 27명이 사망했다.
환경미화원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자 6개 정부 부처와 지자체 등은 2018년 10월 차량 뒤편 발판 대신 타고 내릴 공간을 가운데에 따로 마련한 '한국형 청소차' 224대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적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보급 대수는 ▲전북(37대) ▲강원(35대) ▲전남(35대) ▲경기(33대) ▲서울(7대) ▲부산(3대) ▲제주(2대) ▲충북(1대)▲충북(1대)이고 대전과 울산, 세종에는 단 한 대도 도입되지 않았다.
앞서 지난 5일에는 대전에서 음주운전을 하다 환경미화원을 차로 치어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했다. 가해자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법률상 위험운전치사·도주치사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징역 8년을 선고받았다.
지난 9월에도 광주 동구 장동 교차로에서 가로환경미화원이 덤프트럭에 치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의원은 "환경미화원은 지금도 위험에 내몰리고 있고 사망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지만, 정부 정책은 여전히 현장과 겉돌고 있다"면서 "한국형 청소차도 기존 청소차보다 수거 용량이 적고, 차체가 커 골목 방문 수거에 부적합하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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