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금융채권 금리가 5%대를 넘보는 수준까지 상승하면서 서민의 급전대출창구로 불리는 장·단기카드대출(카드론·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취약 차주들의 한숨이 커지고 있다. 업계선 고금리 장기화, 4분기 은행채 발행한도 폐지 등 카드사 조달 비용 상승을 부를 악재가 산적한 만큼 당분간 차주 부담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13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전날 기준 여신금융채 AA+등급 3년물 금리는 4.682%로 집계됐다. 한 달여 전인 지난 9월 초(4.401%) 대비론 약 28bp(1bp=0.01%), 8월 초(4.363%) 대비론 약 32bp 상승한 수준이다.
이마저도 다소 내려온 수치다. 지난 3일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4.8%를 넘어서자 여전채 금리 역시 4.883%(4일)까지 수직 상승하기도 했다. 이런 금리 수준은 지난해의 '레고랜드 사태'가 이어졌던 올해 초 수준과 유사하다.
이렇듯 여전채 금리가 급등하면서 자금조달의 약 70%를 채권발행에 의존하는 여전사(카드·캐피탈사)의 비용부담이 늘고 이를 벌충하기 위한 대출금리 상승세도 이어지고 있다. 국내 7개 전업카드사(신한·KB·삼성·현대·롯데·우리·하나)의 지난 8월 카드론 평균금리는 12.49~15.06%으로 상단이 15%를 넘어섰다.
문제는 당분간 채권금리가 상승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최근엔 다소 하락하긴 했으나 고금리 장기화로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아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데다, 정부가 지난해와 같은 금융기관 간 과도한 수신 경쟁에 따른 자금이탈 등을 방지하기 위해 은행채 발행 한도 규제를 해제한 까닭이다. 신용도가 높은 은행채 발행이 늘면 여전채, 회사채 등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낮은 채권금리는 더욱 오를 수밖에 없다. 올 4분기 만기도래하는 은행채 물량만 약 46조원에 이르는 상황이다.
이런 채권 및 대출금리 상승은 카드대출을 이용하는 취약 차주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나 최근엔 은행·저축은행들이 건전성 관리를 위해 중·저신용자 대출 규모를 축소하면서 카드사 등으로 대출수요가 쏠리는 국면이다. 당장 지난 8월 말 기준 8개 전업카드사의 카드론 잔액은 35조8635억원으로 전월(35조3952억원) 대비 약 5000억원 증가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카드사 대출금리는 사별 마케팅 전략에 따라 오르내리지만, 기본적으론 여전채 금리에 연동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서 "채권금리가 상승하면 시차를 두고 대출금리도 따라오는 수밖에 없는 만큼 당분간 이런 흐름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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