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산업계가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중국의 수입금지로 타격을 입자, 정부와 기업이 내수 촉진에 나섰다. 자국 수산물을 적극적으로 구매하거나 소비 촉진을 위한 대책을 내놓으면서 수산업계를 지원하고 있다.
6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최근 일본 기업들 사이에서 일본 수산물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도호쿠 지방의 부흥을 위해 시작한 '먹어서 응원' 캠페인이 수산 업계를 중심으로 재확산하는 모양새다.
편의점 등 유통업계는 일본산 수산물을 활용한 신제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내년 봄까지 일본산 가리비 130t을 사용해 삼각김밥을 생산하기로 했다. 편의점 로손도 국내 수산물로 만들어진 도시락을 50엔 할인하는 이벤트를 펼쳤다. 일본의 최대 유통 대기업인 이온은 가리비 4t을 입고해 관동지역 마트 350곳 점포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요식업계도 수산업계 지원에 나섰다. 일본 회전초밥 체인점인 쿠라스시는 국내산 가리비를 활용한 주먹밥을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기로 했다. 일본 주점 브랜드인 와타미도 자사 이자카야 프렌차이즈인 미라이자카와 토리메로 등에서 일본 수산물을 활용한 캠페인을 시작했다.
수산업계의 타격을 우려하던 일본 정부도 국민들을 대상으로 일본 수산물 소비를 장려하고 나섰다. 미야시타 이치로 농림수산성 장관은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에서 "1년간 국민 1인당 가리비를 5~7개 더 섭취하면 중국의 수입 금지 조치에 따른 수요 감소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기업과 정부가 앞장서서 수산물 소비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나서면서 후쿠시마 일부 수산물의 물량이 동나는 사태까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수산업계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 수산업계가 인접국과의 수입 금지 조치로 적지 않은 타격을 입으면서 내수 시장 중심으로 숨구멍 찾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중국은 지난 8월부터 오염수 방류에 대한 보복 조치로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 조처를 내린 바 있다. 일본 수산물 시장에서 중국 본토가 차지하는 수입 비중은 20.8%로, 1위를 차지하는 만큼 일본 수산 업계는 이번 조치로 큰 손실을 보았다.
특히 대중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가리비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수출 금지 조치 이후 지난 8월 어패류 가격은 전년 같은 달보다 75.7% 하락하며 100억엔(906억3700만원) 규모의 피해를 보았다.
오염수 방류를 둘러싸고 어민들의 반발이 거셌던 만큼 일본 정부로서는 수산업계 타격을 최소화하는 데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니혼게이자이는 "중국의 수입 금지 조치에 따른 피해가 확산하고 있어 정부가 국내 소비 확대를 호소하고 있다"며" 일본 수산업계의 숨통이 트이려면 소문(풍평) 피해의 확산을 막고 국내 수요를 늘리는 것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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