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편리한 이용을 위해 제공 중인 '간편(고령자) 모드' 서비스가 증권사·보험사·카드사·저축은행·신용협동조합 등 다른 업권으로도 확대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5일 김진홍 금융소비자국장 주재로 '금융앱 간편 모드 활성화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최근 출시된 은행권의 간편 모드 확대 출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엔 금융감독원과 각 금융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근 IT 기술 발달 등으로 최근 3년(2019~2022년)간 모바일뱅킹 고객 수는 38.7%, 이용금액은 2.2배 증가했으나, 상대적으로 고령층의 이용비 중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은행 고객 중 60대 이상은 21.2%였으나 모바일뱅킹 이용자 중 60대 비중은 10.3%에 그치기도 했다.
이에 당국은 금융취약계층의 편의를 위해 '고령자 친화적 모바일 금융앱 구성 지침'을 마련했고, 지난 6월 말 기준 국내 18개 은행에서 고령자 모드 출시를 마무리했다. 이 중 6개 은행의 이용현황을 보면 고령자 모드 이용자 중 27.4%는 60대였고, 40·50대는 45.2%, 20·30대는 25.6%인 것으로 조사됐다.
당국은 다른 업권으로도 이런 고령자 모드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증권사·보험사·카드사·저축은행·신협 모두에서 '모바일앱 이용자 중 6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고객 중 6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서다.
당국은 고령자 모드의 명칭을 '간편 모드'로 변경하고, 이를 우선 도입할 수 있는 업권으로 저축은행과 신협을 선정하고 각기 올해, 내년 말까지 통합금융앱 내부에 간편 모드를 출시하도록 지원키로 했다.
이들의 경우 은행과 취급하는 업무(여·수신)가 유사하고, 중앙회 차원에서 통합 금융 앱(SB톡톡플러스·신협ON뱅크)을 운영하고 있어 간편 모드 도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이외 카드사는 내년, 보험·증권사는 2025년부터 간편 모드를 도입할 계획이다.
당국 관계자는 "금융당국, 금융협회, 금융회사로 구성된 실무 TF를 구성하여 개별 업권별로 간편 모드 도입을 위한 지침을 마련할 계획으로 향후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여 이행계획을 점검하겠다"면서 "아울러 추진 과정상의 어려움이 있는지 금융회사의 의견을 청취하고 적용사례를 공유하는 등 간편 모드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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