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美 실리콘밸리서 디지털 혁신기업 수출 지원

국내 디지털 기업 70여개사 참여
구글·오픈AI·세일즈포스와 협력 강화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4~16일 3일간 국내 디지털 혁신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박윤규 제2차관을 단장으로 정부, 전문기관, 디지털 혁신기업 70여개사로 구성한 제2차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을 미국 실리콘밸리로 파견했다고 17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4월 대통령 미국 국빈 방문, 8월 한·미·일 정상회담 후속 조치 일환으로 개최된 ‘제7차 한-미 ICT 정책 포럼’에 연계해 수출개척단을 파견했다. 수출개척단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국내 디지털 기업의 수출 활로를 개척하고, 미국과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K-글로벌@실리콘밸리 2023'을 개최하고, 글로벌 기업과의 디지털 분야 협력 강화를 진행했다.

K-글로벌@실리콘밸리에서 박윤규 차관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K-글로벌@실리콘밸리에서 박윤규 차관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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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밸리에서 14~16일 3일에 걸쳐 열린 ‘K-글로벌@실리콘밸리’에서는 한국 디지털 기업의 해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고 한미 양국 간 디지털 분야 협력을 논의했다. 국내 기업과 현지 투자자 등과 함께 디지털 기술 포럼(Tech Forum), 경진대회(K-Day Star), 수출·전시상담회(K-Partnership)를 개최하고, 실리콘밸리 한인 혁신 그룹과 케이나잇(K-Night)을 공동개최했다.

디지털 기술 포럼(Tech Forum)에서는 인공지능(AI), 디지털 헬스, 메타버스, 엔터프라이즈 솔루션(Enterprise solution) 등 4개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사례와 미국 디지털 기업의 최신 기술 동향을 발표했다.


경진대회(K-Day Star)에서는 실리콘밸리 현지 대표 투자사인 ‘알토스벤처스’의 남호동 공동대표, 디지털 헬스케어 유니콘 기업인 ‘눔’의 정세주 대표가 기조연설을 했다. 포럼 우수 기업 등 국내 디지털 기업 5개사가 벤처캐피탈(VC)을 대상으로 시장 진출 전략을 발표했다. AI 기반 항암제 효능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프리메드’가 1위로 선정돼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디지털 휴먼 AI 영상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레온’이 2위에 선정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을 받았다.


국내 디지털 기업 50여개사가 참여하는 수출·전시상담회(K-Partnership)를 개최해 현지 바이어 및 투자사 150여개사를 대상으로 제품·서비스를 전시하고, 1대1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했다. 현지 한인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개발자·창업가 모임인 ‘케이그룹(K-Group)’의 연례 기술 포럼 행사인 ‘케이나잇(K-Night)’을 연계 개최해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했다.

민?관 디지털 수출개척단은 AI 관련 논의를 위해 구글(Google)을 방문해 마크햄 C.에릭슨 정부·공공정책 부사장 등을 면담했다. 지난 7월 ‘인공지능 위크(AI Week) 2023’ 공동 개최 등 그간 협력 경과와 향후 파트너십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AI 분야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위크 및 학술교류회 정례화, AI 분야 공동연구 착수, ‘프론티어 모델포럼(Frontier Model Forum)’에 한국 기업 참여 확대 등 구체적인 협력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대형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한 챗지피티(ChatGPT)를 개발한 오픈AI(OpenAI) 레인 딜(Lane Dilg) 글로벌 정부 파트너십 총괄을 만나 AI, AI반도체 및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 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과기정통부가 준비 중인 유수 해외대학들과의 공동연구 프로그램과 더불어 오픈AI와 같은 기업 연구진과의 협업도 확대해나갈 것을 논의했다. 또한, 초거대 AI 시대 핵심 경쟁력으로 예상되는 초전력 AI 반도체 개발에 본격 착수했음을 밝히며, 오픈AI 측의 관심을 요청했다.


디지털 분야 인재 양성 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관련 과기정통부 정책을 소개하고, 적극적 참여를 요청했다. 또, 한국 정부가 추진 중인 디지털 국제규범 논의 및 플랫폼 자율규제 문화 정착·확산과 관련해 관심과 참여를 제안했다.


클라우드 관련 협력 논의를 위해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 기업인 세일즈포스(Salesforce)를 방문했다. 특히, 이번 방문에는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 중인 ‘2023 드림포스(Dreamforce)’에 참가하고 있는 국내 유망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업 7개사도 함께 했다. 세일즈포스와 세일즈포스의 클라우드 기반 기업 간 거래(B2B) 비즈니스 생태계를 통해 한국 디지털 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실리콘밸리 방문에 앞서 스타트업의 미국 정부 사업 참여 등을 지원하는 액셀러레이터 페드테크(Fed-Tech)를 방문해 미국 조달 생태계와 한국 기업의 미국 조달시장 진출 확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 주요국의 국방·정보기관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팔란티어 테크놀로지(Palantir Technologies)를 방문해 데이터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가능성 및 국방·정보 분야 인공지능 기술 적용의 효과성 등을 논의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2차관은 “혁신과 도전의 상징인 실리콘밸리에서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 클라우드, 메타버스 등 디지털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우리 디지털 혁신기업에 대한 높은 관심과 투자 의사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계속 우리 기업들이 전 세계 혁신가들과 힘을 합치고 연대해 마음껏 도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고 말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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