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 요금을 둘러싸고 경기도 용인시와 업계가 갈등을 빚고 있다. 업계는 경영난을 이유로 요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시는 잇따른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시민 부담 증가 우려 때문에 소극적인 입장이다.
3일 용인시와 이 지역 마을버스 업계에 따르면 업계는 최근 시에 현재 평균 1350원(교통카드 기준)인 요금을 1450원으로 100원 인상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현재 용인 지역에서는 9개 업체가 공영 2개, 준공영 62개, 민영 46개 등 총 110개 노선 362대의 마을버스를 운영 중이다.
업체들이 요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이유는 코로나19 이후 승객 감소로 적자가 누적되고 있는 데다가 유류비 등 물가 상승, 구인난까지 겹치면서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어서다. 반면 요금은 지난 2019년 이후 지난 4년간 동결해 왔다.
용인지역 마을버스의 평균 운행률은 80% 수준에 머물고 있다. 공영·준공영 운행률이 100%인 것을 고려하면 민영 마을버스 운영률은 60% 수준에 불과한 셈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운행률 100%를 지켜야 하는 준공영 버스에 기사를 우선 투입해야 하는 탓에 민영 버스 운행률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업계는 급격히 증가한 비용도 부담이라는 입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유류비는 2019년 이후 4년간 42% 상승했고 타이어 등 각종 부품 비용 역시 30% 이상 올랐다. 여기에 코로나19 이후 대중교통 이용객 수마저 정체되고 있지만, 요금은 그대로여서 경영난이 심화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주장이다.
다만 용인시는 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철도 등 다른 요금 인상까지 예정돼 있어 버스 요금까지 올릴 경우 서민들의 물가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며 "현재로서는 인상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도시철도 요금 인상 계획에 따라 용인경전철의 경우 오는 10월부터 요금이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 오른다.
수도권의 다른 지방자치단체들이 별다른 요금 인상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도 용인시가 소극적인 이유로 보인다. 현재 서울시는 마을버스 요금을 300원 올렸지만, 경기도 지자체 중에서 요금 인상 계획을 밝힌 곳은 고양시 한곳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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