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주민 배려 스마트 민원실 운영

금천구, 주민을 배려하는 스마트 민원실 운영

사회적 배려 대상자 위해 ‘화면읽기 프로그램’ ‘양방향 마이크’ 등 설치

민원실 밖에서도 대기 순번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통합순번대기 시스템’ 구축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노약자, 장애인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한 통합민원실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도입한 시스템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읽기 프로그램’, ‘보이스아이’ ▲청각저하 민원인을 위한 ‘양방향 마이크와 모니터’ ▲스마트 통합순번대기 시스템이다.


먼저 민원인용(정부24) PC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읽기 프로그램을 설치, 민원서식대에 비치된 민원사무편람에는 음성변환바코드를 통해 정보를 음성으로 바꿔주는 보이스아이(VOICEEYE)를 삽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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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민원창구 강화유리 가림막으로 인해 직원과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 및 청각저하 민원인을 위해 양방향 마이크와 모니터를 설치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민원실을 방문한 구민들이 현장에서 대기하는 부담을 덜기 위해 ‘스마트 통합순번대기 시스템’을 구축했다. 민원인은 카카오톡 기반 순번 알림톡 서비스를 통해 민원실 밖에서도 핸드폰으로 실시간 대기 순번을 안내받을 수 있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민원실 안에 설치된 대형 TV에서 대기 순번 현황과 함께 다양한 구정 정보를 접할 수 있어 기다리는 동안 지루함을 덜 수 있게 됐다.


스마트 통합순번대기 시스템은 독산3동, 시흥5동 주민센터에도 구축돼 있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향후 다른 주민센터에도 확대 구축을 검토하고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올해부터 구청과 동주민센터에서는 민원서비스 개선에 대한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상시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니, 많은 구민의 참여를 당부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을 배려하는 ‘스마트’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파구 ‘구민은 민원인 아닌 주인!’ 민원행정 다짐 결의

구, 지난 3일 새봄맞이 원스톱 민원실 새단장 및 민원행정 다짐

▲대형 스탠드 배너 설치 ▲구민중심의 민원창구 이름표 교체 ▲밝은 근무복 착용으로 섬김 행정 실현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지난 3일 민선8기 첫 번째 새봄을 맞아 민원실 전 직원이 참여하여 민원행정 다짐을 결의, 원스톱 민원실을 구민 눈높이에 맞춰 새 단장했다고 밝혔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민선8기 취임 후 지시사항 1호로 지난해 10월 구청 인허가민원을 원스톱 관리하는 ‘민원처리팀’을 신설, 서울시 최초로 ‘여권과’를 별도 신설, 수준 높은 구민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스톱 민원실’을 운영한 지 6개월 차를 맞아 민원실 내방 구민 3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87%가 원스톱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 성공적인 민원서비스 체계 구축을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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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송파구 민원실 전 직원은 ‘구민은 민원인이 아닌 송파구의 주인’이라는 슬로건 아래 ‘친절, 창의와 혁신, 공정’으로 민원업무를 수행할 것을 다짐했다.


또, 새 봄을 맞아 구민 눈높이에 맞는 민원실로 새 단장했다.


우선, 민원실 계단 입구에 성인 눈높이에 맞춘 대형 스탠딩 배너를 설치했다. 전국 최대 규모인 435종의 인허가 민원 업무를 종류별로 찾아가기 쉽도록 대형 배치도 그림을 게재했다.


민원창구 이름표 교체는 구민들이 편리하게 민원을 볼 수 있도록 한 배려다. 어려운 법정 민원명이 아닌 구민들이 주로 편하게 쓰는 민원 업무 명칭을 표기한 민원창구 이름표 변경으로, ‘이용자 중심’의 섬김 행정을 실현했다.


아울러, 전 직원이 밝은 근무복을 착용하기로 했다. 송파 행정의 얼굴인 직원들이 새로운 근무복 착용으로 활력이 넘치는 민원실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구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자세로, 구민에게 보다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민원행정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대문구, 지자체 최초 교통분야 특사경 업무편람 발간

업무 단계 별 경험이나 노하우 매뉴얼로 문서화… 특사경 분야 전문가와 실무자가 수차례 내용 보완

현장감 있는 책자 위해 실제 공문 수록… PDF 형식의 전자문서로 타 자치구에 배포 예정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교통 분야(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위반, 자동차관리법위반) 특별사법경찰 업무편람을 발간해 배포에 나선다.


구는 특사경으로 지명돼 수사 및 사법처리 업무를 수행하게 된 일반직 공무원이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실제 수사 기법과 사례, 실제 공문 등을 수록한 책자를 제작, 교통 분야 특별사법경찰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전국의 지방자치체에 제공했다.


책자 형태로 제작된 업무편람은 ‘무보험은 무단방치를 남긴다’라는 제목으로, 지자체로 위임된 의무보험 미가입 운행 위반(자동차손해배상법) 사건과 무단방치 사건(자동차관리법)을 수사하는 데에 필요한 실무적인 팁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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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사경 지명에서 사건종결까지 사건의 처리 절차 순으로 목차를 구성, 특사경 지명부터 사건접수, 수사개시 및 자료수집, 사건종결에 이르는 각 업무 단계를 수행하며 쌓인 경험이나 노하우 등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로 문서화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또 이번 업무편람은 실무에서 쓰이는 기관별 다양한 공문을 개인정보 부분만 삭제한 형태로 삽입해 현장감 있게 구성했다. 아울러 타 자치구(여주시, 창원시)와 협업을 통해 지자체 공무원들이 접하기 힘든 압수 ·수색 ·검증영장, 체포영장 등을 제공받아 편람에 수록하고, 북부지방산림청 특사경 자문관 백윤욱 교수가 책자 검수에 참여해 내실을 다졌다.


구는 탄소중립도시를 선포한 만큼 종이 책자 제작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책자를 발간 등록한 뒤 실물 책자가 아닌 PDF 형식의 전자문서로 타 자치구에 배포하고 온나라 시스템 업무매뉴얼란에도 게시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지자체 공무원들이 전문적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수사 분야에 대한 지식을 책으로 발간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행착오를 줄이고자 했다”며 “특사경 분야 전문가와 타 자치구 실무자가 수차례 내용을 보완해 발간한 이번 업무 편람이 특사경 업무를 수행하는 타 자치구의 실무자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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