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국내 유일 자율주행 로봇 레이스 대회 후원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Z205’ 후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31일부터 진행되는 한국로봇학회 주관 ‘2023 자율주행 로봇 레이스(Autonomous Driving Robot Race 2023)’ 대회를 후원한다.


이 대회는 운전자의 조작은 물론 원격 조종도 없는 상태에서 자율주행차량들이 실제 경기와 동일하게 차선 변경, 추월, 차량 간 접촉 등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며 경주를 펼치는 국내 유일의 자율주행차량 동시 출발 레이싱 대회다.

올해 대회는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등 대학원생 및 학부생 등으로 구성된 국내 11개 대학 소속 15개 팀이 참가한다. 3월 31일 충북 청주 충북대학교 오창캠퍼스에서 열리는 1차 대회를 시작으로 7월과 11월까지 총 세 차례 진행된다. 대회별 성적을 합산해 시즌 우승팀을 가린다.

[사진제공=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진제공=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타이어는 지난 2019년부터 자율주행 로봇 레이스 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대회에 출전하는 모든 차량에 타막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Z205(Ventus Z205)’를 제공한다.


대회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해 현재 운용 중인 시속 30㎞급 차량을 비롯해 2024년 도입을 목표로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와 공동 제작을 앞둔 최고 속도 시속 100㎞급 모델에도 전용 비공기입(Airless) 타이어를 개발해 공급할 예정이다.


비공기입 타이어는 기존 타이어와 달리 내부에 공기가 없어 타이어 펑크, 마모, 파손 등의 문제 발생 가능성이 낮고 적정 공기압 유지 관리 또한 필요하지 않다.




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