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주년 맞은 이마트… 강희석 대표 "수익성 강화에 집중"(종합)

핵심 경쟁력 강화해 수익동반 성장 지향
‘주류소매업’ 더해 와인사업 힘 실을 듯
배당절차 개선해 ‘깜깜이 배당’ 해소 나서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목표로 효율적 비용 관리를 통한 수익성 강화를 꼽았다. 이마트는 주류소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고 와인 사업에도 한층 힘을 실을 전망이다.


이마트 성수점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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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희석 대표 “효율적 비용 관리로 수익성 강화”

강 대표는 29일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점포 운영 시간 조정, 무인화·자동화 확대, 차세대 시스템 도입을 통한 데이터 기반 스마트 워크 활성화 등을 통해 인력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성과 창출이 가능한 점포에 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점포 역할에 맞는 선별적 리뉴얼을 진행할 것”이라며 “적자점은 구조 개선을 통해 직영 면적을 압축하고, 테넌트를 확대하는 등 인력 효율화와 매장 공간 생산성 증대를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PP(피킹앤패키징) 운영 효율화와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를 지속해 온라인 사업의 수익성을 개선할 것이며, 관행적으로 집행해왔던 프로모션 비용도 데이터 기반 성과 분석을 통해 효율화하는 등 면밀하게 비용을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핵심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수익을 동반한 성장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연중 고객 감사 마케팅을 진행하고, 대량 매입·사전 기획 기반의 국민 물가 안정 프로젝트를 연간 진행해 생필품을 최저가로 운영하고, 단독·한정 상품을 출시하는 등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이사

강희석 이마트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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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신성장 동력 사업을 본격화해 신규 수익 창출 확대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강 대표는 “기존 오프라인 점포에 디지털 광고 매체를 확대 도입하고, 가동률과 영업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상품 카테고리 내 브랜드별 특징, 고객 쇼핑 행태 등의 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수익 사업을 도입해 광고 사업 규모를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차입금 축소 및 효율적 투자 집행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도 약속했다. 강 대표는 “비효율 자산 유동화, 투자 포트폴리오 조정 등을 통해 차입금을 대폭 감축하고 금융비용 부담을 감소시키겠다”며 “올해 투자 규모를 전년 대비 절반 이하 수준으로 축소하고, 핵심·수익 사업 영역 중심으로 투자를 집중해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이날 주총에서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이번 재선임 안건 통과로 2019년 대표이사직에 오른 강 대표의 임기는 2026년 3월로 연장됐다. 이밖에 권혁구 신세계 전략실장의 사내이사 재선임과 신언성, 서진욱, 김연미(재선임) 및 이상호(신규선임) 사외이사 선임 안건도 원안대로 처리됐다.

'주류소매업' 사업 목적 추가…'깜깜이 배당' 개선도

이마트는 이날 주총에서 사업 목적에 '주류소매업'과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을 추가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해당 안건 통과로 이마트는 주류 사업에 더욱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음 달 중 스타필드 하남에 문을 열 것으로 예상되는 종합 주류전문점 개점 준비에도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마트는 스타필드 하남 내 식료품 전문점 PK마켓이 영업을 종료하면서 생긴 유휴공간을 활용해 약 500평 규모의 주류전문점을 준비하고 있다. 이마트는 주류수입 계열사인 신세계L&B가 운영하는 ‘와인앤모어’ 매장을 전국에 40개 이상 보유하고 있지만, 롯데마트의 ‘보틀벙커’와 겨룰 수 있는 대규모 매장은 보유하고 있지 않다.


이마트는 이번 신규 주류전문점을 보틀벙커를 넘어서는 신세계 그룹의 플래그십 주류 매장으로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어른들을 위한 놀이터’를 콘셉트로 꾸며질 이번 주류전문점은 와인 장터를 15년 이상 운영한 이마트의 소싱 노하우와 상품 전문성이 집약된 주류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특히 샴페인 등 프랑스와 미국 와인 라인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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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정관 변경을 통해 배당 절차를 개선해 이른바 ‘깜깜이 배당’ 해소에도 나섰다. 그동안 국내 상장사들은 연말에 배당받을 주주를 먼저 정한 뒤 다음 해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을 확정해 투자의 불확실성을 야기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하지만 이마트는 이번 주총에서 유통업계 선봉으로 배당 기준일 관련 정관 개정을 안건으로 상정해 통과시키며 주주 친화 정책을 강화했다. 구체적으로 권리 주주를 확정하는 일자인 배당기준일을 배당액 확정 이후로 옮기는 내용이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달 기존 별도 기준 연간 영업이익의 15%였던 배당 재원을 20%로 조정한다는 내용의 주주환원 정책도 발표했다. 또한 환원 재원이 미달하더라도 주당 최저 배당금도 2000원으로 고정해 주주들의 안정적인 배당금 확보를 가능하게 했다. 이마트는 3년마다 배당정책을 재검토하는데 이번 정책은 2025년까지 3년간 지속되며, 이후 정책을 재검토할 예정이다. 이마트 측은 “이번 환원 정책은 주주의 수익률에 대한 장기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동시에 안정적인 배당을 위해 수립됐다”고 설명했다.


배당금을 확대하며 주주 친화 정책을 강화하고 있는 유통업계이지만 이른바 깜깜이 배당 개선에는 여전히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이다. 그동안 국내 상장사들은 연말에 배당받을 주주를 먼저 정한 뒤 다음 해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을 확정해 깜깜이 배당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금융당국도 지난 1월 투자자들이 배당금을 먼저 확인하고 투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배당 절차를 개선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권리 주주를 확정하는 일자인 배당기준일을 배당액 확정 이후로 옮기는 내용이다. 하지만 유통 대기업 대부분은 이번 정기 주주총회에 의결권 기준일과 배당기일을 분리하는 정관개정 안건을 올리지 않았다.


다만 이마트는 배당 절차 개선에 나서며 유통업계의 깜깜이 배당 해소 선봉에 나섰다. 이마트는 오는 29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배당 기준일 관련 정관 개정을 안건으로 상정한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배당액 확정일 이후에 배당 기준일을 설정하도록 이사회에서 배당 기준일을 정하도록 정관을 바꾸는 게 골자다. 이번 주총에서 바뀐 정관은 다음 배당부터 적용된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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