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들이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최저가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분기별로 신선·가공·생활용품을 선정해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이는 더 리미티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1차로는 신선식품 15개, 가공식품 27개, 일상용품 6개 등 48개로 3월 말까지 정상가보다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한다.
이마트는 협력사로부터 평소 대비 최대 5배까지 물량을 추가 매입함으로써 가격을 낮췄다. 백색란 1판은 협력사 생산량의 60%를 매입하기로 계약해 평균 판매가를 약 17% 낮췄다. CJ햇반 아산맑은쌀밥은 세 배가량 매입 물량을 늘려 정상가 대비 약 25%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는 기존 제품의 생산에서 판매까지 프로세스를 세분화한 후 각 단계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원가 구조를 혁신했다. 우리동네 떡볶이 오리지널&치즈 4인분 상품은 불필요한 포장재 비용을 절감하고, 오뚜기 스낵면은 10개입 상품으로 패키지를 변경해 가격을 35∼50% 낮췄다. 김과 와인은 사전 계약으로 물량을 미리 확보했고, 대패 삼겹살은 기존에 거래해오던 스페인산 가격이 오르자 네덜란드산을 새로 발굴했다.
롯데마트도 생활 필수 품목에 대해 최저가 수준의 할인을 진행한다. 1등급 한우는 한 달 간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한우 등심(100g)을 7900원에, 한우 국거리·불고기(100g)를 2990원에 판매한다. 한우 시세가 전년 대비 하락한 시점에 등심 20톤, 국거리·불고기 40톤을 사전 계약해 가격을 낮췄다.
가공식품과 비식품은 8일까지 저렴하게 선보인다. 소비기한이 넉넉한 상품들을 평소의 5배 수준으로 매입해 자체 대형 물류센터에 저장하며 순차적으로 점포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다. 냉동식품, 음료, 씨리얼 등의 가공식품도 인기 품목 위주로 1+1 행사를 준비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고물가시대 매분기마다 할인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고객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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