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고물가·고금리의 영향으로 경제적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결혼식 없는 결혼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대신 결혼식 비용을 신혼집과 살림 장만에 투자하는 분위기다.
이같은 상황에서 신혼희망타운이 주목받고 있다. 신혼희망타운은 혼인 7년 이내 혹은 만 6세 이하 자녀를 둔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및 만6세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에게 공급하는 주택이다. 그중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깡통전세, 전세 사기로 인한 염려를 덜 수 있고 걱정 없이 안정적인 주거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육아·보육을 비롯한 신혼부부의 수요를 반영해 건설한 것도 인기 요인이다. 신혼부부는 맞벌이가 많기 때문에 주거 선택 시 교통 접근성을 우선순위로 꼽는데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의 경우 직주근접이 가능한 입지여서 출퇴근이 편리하다는 점 또한 장점이다.
단지 내에는 육아 시설을 확충하고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지상 공간을 만드는 것도 특징이다. 자세한 내용은 LH청약센터에서 입주자모집 공고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고양장항 A-4블록 572세대, A-5블록 315세대 총 887세대의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 공급에 나섰다.
고양 장항지구는 호수공원, 한강 변 장항습지를 품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일산신도시에 접해 있어 일산아파트의 편리한 교통과 풍성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교통환경으로는 자유로 킨텍스IC, 제2자유로한류월드IC,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일산IC 및 주엽역, 정발산역과 등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GTX-A 노선이 예정되어 있어 앞으로 서울과 수도권으로의 이동시간이 단축되어 훨씬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근에 이마트트레이더스, 현대백화점, 원마운트 등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이 자리잡고 있다. 킨텍스, 일산테크노밸리(예정), 방송영상밸리(예정) 등으로 직주근접이 가능한 것도 돋보인다.
고양장항 A-4블록/A-5블록 신희타운 행복주택의 전용면적은 56㎡로, 단지 내에 육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커뮤니티를 조성할 예정이다. 산책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구조도 눈길을 끈다.
단지 내에는 어린이집, 공동육아방, 방과후교실, 작은도서관 등이 들어선다. 궂은 날씨, 미세먼지에도 안심할 수 있는 실내놀이터와 이웃과 교류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온 가족 카페도 만들 계획이다. 피트니스센터는 입주민의 건강한 일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두 단지 모두 CCTV, 초고속 정보통신, 디지털 및 위성방송, 홈 네트워크, 원격검침, 차량출입 통제, 무인택배 시스템 등 디지털시스템을 적용해 주거 편의성을 높였다. 거실 LED조명제어, 1종 환기, 스마트 홈 생활정보기, 실별 온도 조절기, 대기전력 차단장치, 음식물탈수기 등 에코시스템도 적용했다.
한편, 고양장항 A-4블록/A-5블록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의 신청일은 12월 12일(월)~15일(목)이다. 접수는 LH청약센터에서 온라인 신청으로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LH청약센터와 LH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