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세종=이동우 기자] 정부가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따른 피해가 본격적으로 확대할 것을 우려해 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 대한 긴급 수급 점검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이 1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시멘트, 정유, 철강 등 주요 업종 피해현황 및 대응방안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가 운송거부를 시작한 지난달 24~30일 7일간 시멘트, 철강, 자동차, 정유 등 분야에서 출하 차질 규모는 잠정 1조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산업부는 운송거부가 보다 장기화할 경우 출하 차질이 생산 차질로 연결돼 피해 규모가 막대한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행히 시멘트 업종의 경우 업무개시명령 이후 운송 복귀 차주가 늘어나 출하량이 증가 중으로 당초 우려했던 생산중단 가능성은 축소된 상황이다. 정유는 대체 탱크로리 확보 등 출하량 확대를 추진 중에 있으나 품절 주유소가 수도권에서 충청, 강원 등 지역으로 확산 중으로 국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업무개시명령 발동하는 등의 수단을 적극 검토 중이다.
정부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29일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 이광재(왼쪽) 화물연대본부 서울경기지역본부장과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이 명령 발동에 반발하며 삭발하고 있다./의왕=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석유화학 업종은 업체별로 최소규모 출하(평시 대비 10~30% 수준) 상태가 지속하고 있으며 출하가 전면 중단된 대산,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 일부 업체의 경우 이번 주부터 생산량 감산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철강 업종 역시 운송거부 이전 대규모 선출하 등으로 선제 대응에 나섰지만, 평상시의 50% 수준의 출하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생산량 조절 필요성이 불거질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산업부는 이에 한국무역협회,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철강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자동차공업협동조합 등 주요 경제단체 및 업종별 협단체에서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피해를 입은 중소 화주의 손해배상소송을 대행하는 등 지원방안을 검토 중이다.
장영진 1차관은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 장기화로 인해 피해가 산업 전반과 더불어 국민 생활로 본격 확산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며 "업무개시명령 등의 조치를 강구하고 산업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애로사항 등에 적기 지원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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