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지난달 29일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 조합원들이 결의대회를 열고 명령 발동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의왕=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한국무역협회 7만여 회원사의 13개 지역 대표단체인 '전국 지역기업협의회'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현장 복귀를 강력히 촉구했다. 제품이 제때 납품되지 못하고 발이 묶이자 해외 바이어들조차 한국 기업과의 거래를 끊고 있으니 즉시 일터로 돌아오라는 것이다.
1일 무협은 전국 지역기업협의회가 이런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성명서에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에 이어 다시 한 번 지역 중소·중견기업들은 극심한 피해를 겪고 있다고 알렸다.
구체적으로 주요 산업단지가 화물연대 차량들로 봉쇄돼 산단으로 납품하는 차량들은 발길을 돌리고 있다는 전언이다. 냉동생선과 김치 등 신선유지가 필요한 물품들은 폐기되는 실정이다. 심지어 바이어들조차 외면하고 있다.
협의회는 "(파업 때문에) 적시 선적에 실패해 오랫동안 신뢰를 이어온 바이어가 배상금을 청구하고 다른 나라로 수입선을 바꾸고 있다"며 "원자재가 항구에서 출고되지 못해 공장은 손이 묶이고, 출고 지연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모두 기업들이 부담할 전망"이라고 토로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안전운임제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제도다. 이 제도를 시행해 컨테이너 화물운송 요금은 급등했다. 협의회는 "무역 업체가 추가 부담한 화물운송비용은 결국 소비자에게 전가되고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켜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는 등 경제에 악영향을 미쳤다"며 "과도한 비용과 반복되는 운송거부에 지친 기업들은 해외이전생산을 고려하고 있고 이는 결국 물류업계의 손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협의회는 ▲안전운임제 폐지 ▲화주를 처벌하는 제도 철폐 ▲품목 확대 적용 논의 반대 ▲(안전운임제 시행이 아닌) 디지털 운행기록장치(DTG) 데이터 제출 의무화 등 과학적·실증적 방법으로 교통안전 확보 등 4가지 사항을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무역 기업들은 최근 수년간 최저임금상승, 중대재해처벌, 코로나 팬데믹, 원자재가격 상승 등 경영환경 악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지금은 금리인상과 금융시장 불안으로 초래된 자금조달 대란을 극복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며 "화물연대는 기업들의 어려움을 외면하고 고통을 더하기보다 상생을 위한 대화와 합리적인 대안 모색을 위하여 함께해주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