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8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기획재정부)에서 ① 문경~김천 철도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고 ② 대산-당진 고속도로 신설 사업이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하였다고 이날 밝혔다.
먼저, 문경~김천 철도건설 사업은 경상북도 문경에서 상주를 거쳐 김천까지 총 69.8㎞ 구간의 전철을 건설해 국내 내륙철도망을 완성하는 사업이다.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된 이후 사업계획을 구체화해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문경~김천 구간은 고속전철구간인 중부내륙선(이천~문경)과 남부내륙선(김천~거제) 사이에 있으나, 비전철 노선으로 국내를 종단하는 간선철도망 중 유일한 단절구간(Missing Link)이었다.
특히, 일제강점기(1924년)에 건설된 이후 선형이 개량되지 않아 급곡선 구간과 철도건널목이 많고, 이로 인해 속도 저하, 안전성 등 문제가 있었다.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수도권 접근이 어려운 문경·상주에서 서울(수서)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해지고, 문경~김천 간 지역 내 이동시간도 줄어들어 국민들이 더 빠른 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특히, 인구감소지역인 문경·상주의 경우 일자리 창출, 지역관광 활성화 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이 생기고, 인구 유입으로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노선 직선화 등 선형 개량으로 철도건널목이 입체화되고, 급곡선(곡선반경 R=600m 이하) 구간이 크게 줄어들어 철도 운행 안전성도 더욱 높아지게 된다.
국토부는 문경~김천 철도건설 사업을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 2023년 초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2024년부터 기본설계, 실시설계를 거쳐 이르면 2026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대산-당진 고속도로 신설 사업은 2011년 6월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에 반영돼 추진돼 왔다. 그러나 설계 결과, 사업비가 증가해 타당성재조사를 시행하게 됐다.
대산산업단지에 위치한 석유화학단지는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에 해당하지만 타 석유화학단지에 비해 고속도로 접근성이 열악하였으나 앞으로 본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해안, 당진∼영덕 고속도로와 연계되어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이용욱 국토부 도로국장은 "앞으로 신속하게 관계기관 협의, 도로구역 고시 등을 거쳐 2023년 하반기 착공할 예정으로 국도 29호선의 출·퇴근 시 지·정체 개선은 물론, 대산항 물동량 처리 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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