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차완용 기자, 최대열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며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산업현장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오전 10시∼오후 17시)은 1만4695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로, 평상시(3만6655TEU)보다 60%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기업들은 초긴장 상태다. 산업현장 곳곳으로 여파가 확산되고 있어서다. 특히 시멘트 업계가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았다. 전국 시멘트 공장에선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가 운행을 멈추며 시멘트 출하가 중단됐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24일 하루 약 20만 톤(t)의 출하가 예정돼 있었으나 파업 여파로 실제 출하량은 1만t에도 미치지 못했다.
최근 발생한 오봉역 사고로 시멘트 공급이 원활치 못한 상황에서 11월이 시멘트 수요의 극성수기인 점을 감안할 때 이번 운송 거부의 피해가 6월보다 더 클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건설 현장도 비상이다. 다음 달 초 분양에 들어가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은 레미콘 타설이 중단될 위기를 맞게 됐다.
철강업계를 비롯한 주요 산업계 일선 현장의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 당장 현대제철에선 전일 파업 시작과 함께 출정식이 열렸던 인근 사업장에선 제품 출하를 못 했다. 전국 5개 사업장에서 나가야 하는 5만t가량의 발이 묶였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조선이나 차의 경우 철강 재고를 확보해놓은 것이 있어 아직 생산 차질까지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장기화 될 경우 물류 마비에 따른 피해가 심각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자동차와 전자업계도 철강 제품 출하가 막히면서 자재를 받지 못하는 곳이 생겼다. 전일 긴급 기자회견을 낸 경제 6단체는 "수출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화물연대의 일방적인 운송거부는 즉각 철회하고 안전운임제는 폐지돼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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