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OTT·메타버스·크리에이터 미디어 성장 엔진으로 육성"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 마무리…K콘텐츠·OTT 확산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에서 홍진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에서 홍진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일부터 4일간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한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을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한국전파진흥협회(RAPA)·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공동주관으로 열렸다.

차세대 미디어 주간에서는 ‘디지털 대 전환기 미디어·콘텐츠의 변혁’을 주제로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판도를 흔드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미래 플랫폼인 메타버스 미디어, 젊은이들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크리에이터 미디어 등 3대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확산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했다.


기조 강연에서 국내 OTT의 글로벌 성장 가능성을 다뤘다. 글로벌 컨설팅 전문기업 PwC의 댄 로빈스(Dan Robins) 마케팅 총괄고문은 우리나라 OTT 산업이 2026년까지 연평균 10% 성장해 아태지역에서 4번째로 큰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양지을 티빙 대표는 한국 유료 OTT 가입가구가 전체 가구의 36%로 미국의 83%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성장 가능성과 기회가 충분하다고 분석했다. 국내 OTT의 글로벌 성장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K-콘텐츠의 강점을 기반으로 콘텐츠·유통·마케팅 등 각 분야에서 잘하는 기업들이 제휴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메타버스 미디어에 대해서는 국내외 기업의 사례 발표를 통해 선도 전략을 탐색했다. 미국판 복면가왕인 ‘알터 에고(Alter Ego)’ 방송프로그램에서 증강·가상현실(AR·VR) 기술을 연출한 룰루 AR, 초실감 가상제작(버추얼 프로덕션) 기반의 확장현실(XR) 콘텐츠 제작과 디지털 에셋 활용(VA코퍼레이션), 가상인간(버추얼 휴먼) 제작(비브스튜디오스) 등 국내외 사례에 대해 업계 참가자들은 높은 관심을 보였다. 초실감 가상제작, 미디어의 메타버스 전환 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젊은이들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크리에이터 미디어에 대해서는 크리에이터 지식재산(IP)을 활용한 다양한 수익화 모델 사례를 소개하고, 메타버스로의 사업영역 확대 전략도 모색했다. 크리에이터 미디어가 미래의 일자리로 유망한 분야라는 전망도 제시했다.

미디어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미디어 기업과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의 교류, 방송미디어 직업 체험을 위한 행사들도 개최했다.


아울러 과기정통부 지원으로 미디어·콘텐츠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낸 프로그램과 스타트업을 선정해 과기정통부장관상 등을 수여했다. 제작사 제이원더의 ‘하와이의 사진 신부들’(방송콘텐츠 대상), 한국교육방송공사의 ‘연예기계’(뉴테크 융합콘텐츠 대상), 미국 KBFD-TV의 ‘위대한 유산’(해외 한국어방송 대상), 기업용 3차원 메타버스 이벤트 솔루션인 플리카의 ‘플리카랜드’(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 등이 수상했다.


과기정통부는 “OTT가 미디어와 콘텐츠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으며 한국 콘텐츠가 글로벌 OTT를 통해 확산하는 한편, 메타버스가 미래의 미디어로 부상하고 젊은이들이 크리에이터 미디어에서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등 미디어 산업의 지형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며, “OTT, 메타버스 미디어, 크리에이터 미디어를 3대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으로 삼고, 새로운 성장엔진이자 수출 엔진으로 육성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또한 “콘텐츠와 OTT 기업이 손을 맞잡고 좋은 이야기와 영상을 만들어 해외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도록 지원하고, 대규모 국제행사에서 메타버스 미디어를 실제 구현해봄으로써 아이디어를 응집하고 해외 진출을 시도하는 장터를 마련하며, 새로운 크리에이터를 발굴해 성장 전 주기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투자 확대와 첨단 제작 인프라 확산 등 미디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하는 기반 조성도 중요하다”며 “이번 행사에서 살펴본 3대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한 모습과 미래 전망을 반영해 빠른 시일 내에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