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동영상 공유 서비스업체 유튜브가 짧은 동영상 서비스 '쇼츠(Shorts)'에 광고를 도입하고 수익금의 45%를 제작자인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하기로 했다. 크리에이터의 수익을 확보해 양질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이용자를 확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을 견제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유튜브는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메이드 온 유튜브' 행사를 열고 크리에이터가 쇼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발표했다. 쇼츠는 짧은 동영상 서비스로 틱톡이 급부상하자 유튜브가 2020년 출시한 15초짜리 동영상 서비스다.
유튜브는 이번 발표로 쇼츠에 광고를 도입해 크리에이터에게 수익의 45%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는 동영상 사이에 실리며, 수익은 쇼츠 조회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분배된다.
또 기존에 있던 수익 창출을 위한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쇼츠 크리에이터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 YPP는 2007년부터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로 수익을 낼 수 있게 된 첫 프로그램이다. 현재 프로그램 포함된 크리에이터는 200만명에 달한다. 쇼츠 크리에이터는 구독자 1000명과 90일간 쇼츠 조회 수 1000만 뷰를 달성하면 가입 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
닐 모한 유튜브 최고제품책임자는 "이는 짧은 형태의 온라인 영상에 자금을 지원하는 첫 번째 계획"이라며 "유튜브가 디지털 환경에서 가장 큰 지원을 제공하는 곳이 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그는 "크리에이터들은 차세대 큰 작품을 만들고 싶거나 단지 비용을 지불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든 간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튜브가 이번 발표를 내놓은 것은 틱톡을 견제한 것으로 풀이된다. 틱톡의 성장세로 미 IT 기업이 이끌던 SNS 시장은 크게 흔들리고 있다. 글로벌 모바일 앱 마켓 분석 사이트 데이터.에이아이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유튜브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안드로이드 폰 기준·중국 제외)은 19.4시간으로 틱톡 앱의 23.6시간에 밀렸다.
IT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틱톡이 크리에이터와 광고 수익 배분 실험을 시작했지만 크리에이터보다는 광고주에게 초점이 더 맞춰져 있고, 틱톡 펄스 프로그램으로 돈을 벌 수 있는 크리에이터는 상위 4%에 불과하다"면서 "만약 크리에이터가 틱톡보다 쇼츠에서 돈을 더 벌 수 있다면 유튜브 플랫폼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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