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매출 1~10억·40대 점포주 "디지털 전환 기술 도입 매출에 효과"

서울기술연구원-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 골목상권 점포주 291명 대상 조사
응답 점포주 "소상공인 디지털 맞춤교육 제공 필요"

골목상권 소상공인이 원하는 지원 정책

골목상권 소상공인이 원하는 지원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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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연매출 1억~10억원 40대 점포주가 디지털 전환 기술 도입으로 매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서울기술연구원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이 신한카드와 공동으로 지난 7월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서울시 골목상권에 소재한 서울페이 가맹점주 중 291명을 대상으로 서울싱크탱크협의회(SeTTA))과제인 ‘서울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기술 적용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 점포주 연령이 40대 이상 ▲ 매출 규모가 연 1억원에서 10억원 사이에서 ‘디지털 전환 기술 적용이 매출에 유효한 효과가 있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30대 점포주(20.7%)보다 40대(30.6%)와 50대(34.3%)에서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매출 규모는 연 1억 미만일 때(14.3%)보다 1억에서 10억 사이일 때 (17.3%)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골목상권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 방안으로는 ‘소상공인 디지털 맞춤교육 제공(39.1%)’이 가장 높았다. 이어 ‘간편 결제시스템 재정 지원(21.1%)’, ‘개별 점포 스마트 기술 도입 재정 지원(14.2%)’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기술연구원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이번 조사를 기반으로 매출에 유효한 효과를 체감한 사용자군을 파악하고, 부문별로 필요한 기술요소의 우선순위 등을 판단해 골목상권의 디지털기술 도입을 단계적으로 고도화시켜나가는 보급 전략을 세울 예정이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코로나19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번 디지털 기술 수용성 설문조사는 골목상권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됐다.


임성은 서울기술연구원장은 “골목상권에서도 디지털 전환이 대세가 되었다는 것을 확인한 결과”라면서 “상대적으로 영세한 골목상권 점포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라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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