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거래 시장 블루칩 ‘원스톱 인프라’ 갖춘 ‘거제 한신더휴’ 각광

- 부동산 시장 실수요 중심 재편 영향… 교육?생활 등 우수한 원스톱 단지, 시세도 리딩
- 9월 5일(월) 2순위 청약, 14일(수) 당첨자 발표… 당첨자 계약체결은 27일(화)~29(목)

분양권 거래 시장 블루칩 ‘원스톱 인프라’ 갖춘 ‘거제 한신더휴’ 각광 원본보기 아이콘

분양권 거래 시장에서 실거주 여건이 우수한 단지로의 쏠림 현상이 뚜렷하게 관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통해 올 7월부터 8월까지 2개월간 분양권 거래를 분석한 결과, 전국에서 분양권 거래가 가장 많았던 10개 단지 대부분이 교육·생활 여건 등 원스톱 입지를 갖춘 단지로 조사됐다.

분양권 거래 건수가 711건에 달해 이 기간 가장 많이 거래된 경기 용인시 소재 ‘힐스테이트 몬테로이’는 모현(왕산) 도시개발사업 구역 안에 조성돼 지구 내 풍부한 생활 인프라가 갖춰질 예정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계획부지가 단지 가까이 위치해 있고, 반경 1.5km 내에 기 조성된 상권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단지다.


아울러, 경북 구미시 소재 ‘구미 원호자이 더 포레’ 역시 원호지구와 문성지구의 사이에 위치해 두 지구에 기 조성된 생활 인프라를 두루 누릴 수 있고 원호초가 가까운 원스톱 입지로 주목받은 단지로, 분양권 거래 건수가 243건에 달했다.


이외에도 대형마트와 백화점, 종합병원, 죽도시장 등이 인접해 있고 해맞이초가 가까운 원스톱 입지를 내세운 경북 포항시 소재 ‘힐스테이트 환호공원 2블록’은 76건의 분양권이 거래됐고, 경남 거창읍 내에서도 각종 인프라가 밀집돼 주거 여건이 우수하고 전국단위 자율학교인 거창 대성고와 거창고를 비롯해 아림초 등이 가까이 위치해 있는 ‘더샵 거창포르시엘 2차’ 역시 51건의 분양권이 거래되는 등 분양권 거래가 활발히 이뤄졌다.

업계에서는 이처럼 분양권 거래 건수 상위 단지에 원스톱 입지를 지닌 단지들이 대거 이름을 올린 이유로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는 점을 꼽는다. 부동산 전문가는 “전국적인 부동산 침체기에 발맞춰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며 “이에 분양권 거래 시장에서도 실거주 여건이 우수한 원스톱 입지가 수요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처럼 분양권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원스톱 단지들은 지역 아파트 매매시장도 리딩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올 7월부터 8월까지 2달 간 용인시 처인구에서 가장 높은 가격에 거래된 단지는 이 기간 분양권 거래 건수가 가장 많았던 ‘힐스테이트 몬테로이’로 이 단지 1블록의 전용 185㎡는 지난달 17억 8630만원에 거래됐다.


아울러, 경북 구미에서도 각각 62건과 243건의 분양권이 거래돼 이 기간 전국 분양권 거래건수 10위권 내에 포함된 ‘구미 인동 하늘채 디어반 2차’와 ‘원호 자이 더 포레’가 각각 5억 9333만원(전용 109㎡, 8월), 5억 8204만원(전용 114㎡, 7월)에 거래되며 이 기간 지역 최고가 아파트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이에 따라, 비규제지역 등 분양권 거래가 가능한 지역에서 공급되는 신규 분양 단지 가운데 원스톱 입지를 갖춘 희소성 높은 단지에 수요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신공영이 경남 거제시에서 첫 선을 보이는 ‘한신더휴’ 브랜드 단지인 ‘거제 한신더휴’는 교육 ? 생활 여건이 우수한 차별화된 원스톱 입지여건을 자랑하는 대표적인 단지다.


단지 바로 앞에 내곡초가 위치해 있어 안심 통학이 가능하며, 거제시 유일 사립초등학교인 대우초와 지역 명문으로 불리는 거제 중·고도 가까이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여기에 반경 1.5km 내 마트·은행·병원·학원 등이 다수 위치한 근생중심상권 및 편의시설이 밀집해 있어 생활 여건도 돋보인다.


직주근접 여건도 우수하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가 위치한 옥포국가산업단지(종사자수 약 3만명 이상)가 차량으로 약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아울러,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위치한 죽도국가산업단지(종사자수 약 3만명 이상)도 차량 약 10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거제 한신더휴는 아주동 일원에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25층, 6개 동, 전용면적 84·99㎡의 아파트 총 547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용면적 별로는 △84㎡A 157가구 △84㎡B 122가구 △84㎡C 123가구 △99㎡A 72가구 △99㎡B 73가구로 선호도 높은 중대형 타입 위주로 구성됐다.


거제 한신더휴는 9월 5일(월) 2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14일(수) 이며, 당첨자 계약체결은 27일(화)~29일(목) 3일 간 실시된다.


한편, 거제 한신더휴는 견본주택을 운영 중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