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류태민 기자] 수색~광명 고속철도 건설 등 3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수색~광명 고속철도 건설사업, 부산도시철도(하단~녹산선) 건설사업, 중앙고속도로(김해공항~대동구간) 확장사업이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먼저 수색~광명 고속철도 건설사업은 광명에서 용산, 서울역을 거쳐 수색차량기지까지 총 23.6km 구간의 고속철도 전용선을 지하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2조4823억원이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하반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내년부터 기본, 실시설계를 거쳐 2025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이 사업의 경제성 평가(B/C) 결과는 1.11이다. 경제성 평가 점수가 1.0 이상이거나 종합평가(AHP) 점수가 0.5 이상이면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본다.
그동안 서울~광명 구간은 KTX와 화물차, 전동차 등 여러 열차가 운행하고 있어 고속철도로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데다 선로용량 부족 등 여러 문제가 산적해 있었다. 이번 사업 추진으로 전체 구간이 고속철도 전용선으로 구축되어 서울, 용산에서 출발하는 모든 고속철도의 운행시간이 줄어들어 KTX를 이용객들이 더 빠른 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울역에서 광명역까지 기존 14분 30초가량 소요되던 시간이 9분 30초가량으로 5분 단축되는 셈이다.
또한 선로용량이 늘어나 KTX 추가운행이 가능해져 이용객들이 더욱 빈번히 왕래할 수 있고, 열차 운행간격이 짧아져 열차를 기다리는 시간도 줄어들고 운행시간, 대기시간을 포함한 실질적인 이동시간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현재 서울(용산)역에서 광명역까지 운행되는 KTX는 1일 기준 120회지만, 2029년에는 1일 180회로 늘릴 방침이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경부고속철도의 마지막 구간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현재 추진 중인 광명~평택 2복선화,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과 잘 연계하여 국민들께 완벽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통과 사업인 부산시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은 현재 건설 공사를 진행 중인 ‘사상~하단선’(부산 사상구 괘법동~사하구 하단동, 6.9㎞)의 연장 사업으로 하단역을 시점으로 을숙도와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산업단지까지 13.47㎞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정거장 11개소로 총 사업비는 1조1265억원이다.
‘하단~녹산선’은 당초 2018년 3월부터 2020년 5월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았으나, 경제성(B/C) 0.85, 종합평가(AHP) 0.497로 통과하지 못한 바 있다. 이후 정거장 2개소 제외, 종점부 연장 일부 축소(0.93㎞) 등 경제성 확보를 위해 사업을 재기획하였고, 2020년 10월 예비타당성조사를 다시 신청했다.
부산시에서는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하고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나갈 계획이며, 이르면 2026년 중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중앙고속도로 김해공항~대동 구간 확장사업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김해공항∼대동 구간은 출퇴근 시간 교통량이 상시 도로 용량을 초과해 도로 서비스 수준이 매우 낮으며(D~F 수준), 화물차의 비율도 높아 낮 시간에도 정체로 인한 불편이 지속되는 구간이다. 지난해 기준 교통량은 최대 1일 11만3428대이며, 이 중 화물 통행은 1일 4만889대에 이른다.
이 사업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에서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면까지 8.7km를 연결한다. 총 사업비는 3261억원이다. 사업구간 확장으로 김해공항까지 30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이용객들이 많아지며 이용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도로의 갓길은 사고 발생 시 긴급차량 등의 통행을 위해 필요한 공간으로, 이번 사업을 통해 적정 차로 수를 확보해 도로 안전성을 회복시킬 것”이라며 “부산·경남 지역민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출퇴근길을 조성하기 위해 설계 등 사업의 후속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이르면 2026년에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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