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단체 "화물연대 파업은 극단적 이기주의…엄격한 법 집행 촉구"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고유가에 따른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7일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인근에서 총파업 출정식이 열리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고유가에 따른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7일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인근에서 총파업 출정식이 열리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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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자동차 관련 단체들이 화물연대의 파업에 대해 생존위기의 자동차 업종을 대상으로 한 이기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하며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자동차산업연합회(KAIA)와 르노코리아 협신회 등 10개 기관은 8일 입장문을 통해 화물연대의 파업에 대해 "생존위기에 처한 자동차 업종을 대상으로 파업과 물류 방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극단적인 이기적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KAIA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현대기아협력회, 한국지엠협신회, 쌍용협동회 등이 속한 연합체다.


10개 기관은 “특히 화물연대 내부에서도 일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등 요구 사항은 자동차 물류 업종의 경우 임금이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수준보다 높아 해당이 없다며 반대하는 상황"이라며 "조립산업 특성으로 인해 한 가지 부품이라도 물류가 원활하지 않으면 전체 자동차 산업의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는 약점을 악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분노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10개 기관은 완성차 탁송이나 부품물류 등 자동차관련 물류업종은 안전운임제보다 높은 운임을 지급하고 있어 화물연대 요구사항은 이들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다는 입장이다. 또 안전운임위원회 등의 활동에 일체 관여한 바도 없다고 강조한다.

KAIA 관계자는 "약 3만개 부품조립으로 생산되는 등 자동차 산업은 전형적 조립산업으로 적시생산방식으로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며 "원활한 물류가 필수적이어서 단 하나의 부품이라도 공급이 되지 않는다면 완성차 생산도 중단되어 물류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10개 기관은 화물연대의 파업과 물류방해 행동이 즉각 중지돼야 된다고 강주한다. 이들은 "화물연대가 자동차업계의 가동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파업과 물류방해 행동이나 기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며 "요청에도 불구하고 파업 등을 인해 우리 업종에 피해를 야기하는 경우 고발, 고소 등 법적 조치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행정 및 사법 당국은 생존위기에 처한 자동차 산업이 이러한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으로 인해 결정적 파국에 이르지 않도록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엄격한 법 집행을 신속히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는 기아 오토랜드 광명·화성에서 생산된 완성차에 대한 운송 거부를 논의 중이라고 이날 밝혔다. 운송 거부가 결정되면 이르면 이날 오후, 늦어도 오는 9일부터 완성차를 운송하는 카 캐리어 운행이 중단될 전망이다.


기아차와 계약한 완성차 운송업체들 소속 카 캐리어 200여 대 중 98%가량이 화물연대 소속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카 캐리어 기사들은 대부분 조합 소속이기 때문에 결의가 되는 대로 파업에 돌입하고, 비조합원 비중이 많은 부품업체 소속 기사들에겐 파업 취지를 알려 참여를 유도하는 식으로 투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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