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원스토어가 미디어콘텐츠 애플리케이션(앱)에 적용하는 기본 수수료율을 10%로 낮춘다. 글로벌 경쟁사 수수료 30% 대비 3분의1 수준으로, 원스토어 자체 수수료율 20%보다도 10%포인트가량 낮은 수준이다. 구글이 4월 1일부터 인앱결제(앱마켓 자체 결제시스템 이용)를 강제하면서 국내 웹툰·음악·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 비용 부담과 소비자 피해가 막대해진 데 따른 반대 급부 조치다.
원스토어는 국내 미디어콘텐츠 업계와 소비자 보호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의 ‘원스토어 미디어콘텐츠 생태계 상생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원스토어는 미디어콘텐츠 앱에 기본 수수료 10%를 적용한다. 업계 통상 수수료인 30% 대비 3분의1 수준이다. 원스토어의 기존 수수료 20%보다도 절반이나 낮다. 거래액 규모와 구독 비중에 따라 단계적으로 최저 6%까지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 이 프로그램은 50개 이상 콘텐츠 제공자들에게 소비자들의 결제금액을 정산하는 미디어콘텐츠 플랫폼 앱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기존 소비자 가격을 유지하거나 다른 앱마켓 대비 일정 수준 이상 낮은 가격을 책정하는 미디어콘텐츠 앱에 대해서는 거래액 규모나 구독 비중과 상관 없이 특별 약정을 통해 최저 수수료인 6%를 적용하는 정책도 병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업자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여 상생을 유도하고 소비자 가격 인상을 억제해 비용 부담 전가에 따른 최종 이용자 피해를 막겠다는 취지다. 원스토어는 지난해 10월 ‘국내 앱마켓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약’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콘텐츠 사업자들과 업계·소비자 보호 방안을 지속 고민해왔다.
콘텐츠 사업자는 다음달 초부터 원스토어 개발자센터를 통해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정보에 대한 담당자 확인을 거쳐 승인일부터 해당 요율이 적용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원스토어 측에 "앱마켓 수수료·콘텐츠 이용요금 인상으로 인해 앱 개발사와 이용자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원스토어의 노력이 앱마켓 시장의 경쟁을 활성화하고 이용자 후생을 증대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원스토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앱마켓이자 시장 조정자로서 미디어콘텐츠 생태계와 소비자 보호에 나서게 됐다”며 “이번 정책이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뿌리를 더욱 튼튼하게 하고 우리나라 기업들이 세계 무대로 나아가는 데 힘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원스토어는 '업계와의 상생을 통한 성장'이라는 기업 철학 하에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이다. 2018년 7월에는 업계에서 불문율로 여겨지던 30%의 앱마켓 수수료를 20%로 인하했다. 개발사의 자체 결제 시스템을 전면 허용하며 수수료를 5%로 인하하는 정책을 시행해오고 있다. 또한 2020년 하반기부터는 소규모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수수료의 절반만 받는 중소기업 상생 정책도 시행 중이다. 이런 공로를 인정 받아 2020년에는 정보통신 발전 유공 정부포상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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