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현 대한항공 마케팅 IT부문 부사장이 28일 미디어 브리핑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회사의 IT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 아마존웹서비스(AWS)로 이관 완료 및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대한항공 은 모든 IT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 아마존웹서비스(AWS)로 이관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018년 11월 공식적으로 전사 IT 시스템의 클라우드 이전 계획을 밝힌 지 3년 만이다. ‘전사 IT 시스템 클라우드 이전’ 을 모두 완료한 것은 글로벌 대형 항공사 중 대한항공 이 최초다.
대한항공 은 IT 시스템의 클라우드 이전으로 시장 상황과 수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클라우드 기술과 데이터 활용을 통해 운영 효율성 제고와 고객 서비스 혁신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방역대책과 언택트 서비스 수요 증가도 클라우드 전환 요구에 힘을 더했다.
대한항공은 AWS와 AWS의 국내 파트너사인 LG CNS와 함께 기존 사내 데이터 센터에서 운영했던 데이터와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을 비롯한 각종 IT시스템을 단계적으로 AWS의 클라우드로 이전해 효율성을 높이고 IT 관리를 단순화했다.
회사는 클라우드 이전 완료에 따라 데이터 분석 능력, 머신러닝 등 AWS가 갖고 있는 클라우드 기능을 바탕으로 여객서비스 강화, 예약·발권 시스템 편의성 증대, 기상예측 정확도 제고 등 경영시스템 혁신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고객 수요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도 확대한다. 대한항공 은 ‘클라우드 머신러닝 관리 서비스’ 도입으로 머신러닝 모델의 구축, 학습, 적용을 모두 하나의 환경에서 관리해 정확한 수요 및 통계 예측을 지원한다. 특히 악천후로 인한 항공기 지연 예상시간, 항공기 정비 소요시간 예측 등을 토대로 고객들에게 적절한 시점에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AWS 클라우드로 구축된 고객 데이터 플랫폼에서 고객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고객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진다. 고객 접점 채널도 강화된다. 웹사이트와 모바일앱은 AWS의 마이크로서비스를 활용해 기존 속도 대비 90%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4단계로 이뤄진 티켓 구매 단계도 2단계로 간소화했으며 원스톱 항공권 구매가 가능하도록 개발 중이다.
대한항공 은 이번 전사 IT시스템의 클라우드 이관을 추진하면서 AWS 이노베이션 빌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500여 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술 기초교육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사업부문과 기술부문의 협업 강화, AWS 클라우드를 활용한 아이디어 역량 구축 등 전사적인 전파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장성현 대한항공 부사장은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갖추게 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항공사가 되고자 하는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며 "전략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를 통해 효율은 높이면서 더 빠른 방식으로 서비스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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