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전국 주요센터 현장 대기인원이 감소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소진공 전국 주요센터 현장 대기인원은 345명(오전 6시30분 기준)으로 집계됐다. 또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급 1000만원 직접대출 건수는 3352건(1일 오후 6시 기준)이며 금액으로는 357억원 규모다.
현장 대기인원은 ▲안양센터 2명 ▲안산센터 30명 ▲부산동부센터 10명 ▲서울서부센터 34명 ▲서울중부센터 40명 ▲서울남부센터 18명 ▲ 광주북부센터 4명 ▲화성센터 15명 ▲의정부센터 26명 ▲수원센터 70명 ▲대구남부센터 15명 ▲대전남부센터 10명 ▲성남센터 20명 ▲대전북부센터 6명 ▲울산센터 8명 ▲대구북부센터 37명이다.
소상공인지원센터 현장 대기인원 규모는 지역별 편차가 있지만 단계적으로 해소 가능한 수준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게 소진공의 설명이다.
소진공은 전국 62개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는 번호표 대체를 통한 스마트대기시스템을 운영해 소상공인의 상담순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조치했다. 소상공인은 태블릿에 연락처를 입력해 대출상담을 접수하고, 센터에서 순차적으로 카톡이나 문자로 알림을 보내 상담을 진행, 상담순서 대기시간을 줄여 소상공인이 접수시간 외 현장 대기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소진공 관계자는 "소진공은 소상공인 자금 대출서류 준비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무인민원발급기를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해 전국 11개 소상공인지원센터 내 설치했다"며 "또 직접대출 본격화와 함께 홀짝제 도입, 신용등급에 따른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창구의 다변화로 대출 병목 현상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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