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기 필터 부착한 면 마스크, KF80 마스크와 성능 비슷

덴탈마스크, 66~70% 차단
필터 제거하면 차단율 떨어져

마스크에 정전기필터를 부착하면 KF80 보건용 마스크 수준의 비말 차단이 가능하다. (제공=서울시)

마스크에 정전기필터를 부착하면 KF80 보건용 마스크 수준의 비말 차단이 가능하다. (제공=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면 마스크에 정전기필터를 부착하면 KF80 보건용 마스크와 성능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수제 면 마스크에 정전기필터를 부착하면 보건용 마스크(KF80)만큼 비말 입자 차단에 효과가 있다는 성능 평가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강동구 새마을부녀회에서 제작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정전기필터부착)와 덴탈마스크에 대해 비말 입자 차단 효과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평균 80~95%, 덴탈마스크는 66~70%로 KF80 보건용 마스크와 성능이 비슷했다. KF80은 미세입자(평균입자크기 0.6㎛)를 80% 이상 차단한다는 의미다.


반면 시중의 일반 면 마스크나 정전기 필터를 제거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의 경우 비말 입자 차단율이 16~22%로 보건용 마스크 보다 성능이 떨어졌다.


연구원은 "필터만 새로 교체하면 되어서 앞으로 마스크 품귀현상에 대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의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는 있지만 보다 완벽한 차단효과를 위해 정전기필터를 부착해 사용해줄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