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우한폐렴 대비 그룹사 종합지원책 실시

피해 中企에 대출확대·만기유예·금리감면…소외계층 대상으로 마스크 20만개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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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신한금융그룹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피해 확산이 우려되면서 16개 그룹사가 모두 참여하는 종합지원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금융지원으로는 먼저 신한은행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대한 신규 대출규모를 대폭 늘릴 예정이다. 기존 대출의 상환 일정을 유예하고 연기·대환 시 금리를 최대 1%포인트까지 감면한다. 국내 피해기업 지원 뿐 아니라 신한 중국법인을 통한 현지 교민 및 한국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도 모색한다.

신한카드는 민간소비 위축에 취약한 소상공인을 다각도로 지원할 방침이다. 연 매출 5억원 이하 영세가맹점 232만 개를 대상으로 ▲2~3개월 무이자 할부서비스 지원 ▲마이숍(MySHOP)상생플랫폼을 통한 통합마케팅 지원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영향 분석 지원 ▲가맹점주 사업자금대출 이자율 인하 등을 실시한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는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고객에게 보험료 및 보험계약 대출이자를 최장 6개월 간 납입 유예한다. 보험료 미납으로 인한 계약 실효를 방지하는 특별 부활제도도 도입한다. 아울러 전월 대비 매출이 하락한 서비스업, 요식업 사업자를 대상으로 소호(SOHO)사업자대출 금리도 우대할 예정이다.


제주은행은 관광, 숙박, 음식 등 타격이 예상되는 도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업체당 최대 3억 한도로 신규 대출을 지원한다. 재무, 세무, 마케팅, 경영진단 등 금융 컨설팅 또한 제공한다. 신한저축은행도 음식업 및 숙박업을 중심으로 만기연장, 금리조정, 상환방식 변경 등의 방식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노인·아동·장애인·저소득가정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총 20만 개의 마스크를 배포할 예정이다. 영업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객장 내 코로나 바이러스 안내문을 설치하고 창구마다 손 세정제도 상시 비치한다. 또 직원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본점 출입구 등에 열 감지 카메라를 설치했고 전 직원 마스크 착용을 원칙으로 하는 등 그룹 차원에서 감염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사태가 잦아들 때까지 그룹 전체적으로 회의, 출장, 집합 교육 등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행사를 자제할 계획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국민의 우려가 큰 상황에서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서 역할을 다하고자 그룹 차원의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며 "전 그룹사가 함께 하는 신한의 따뜻한 금융이 피해를 입은 기업과 고객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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