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별 '실검' 달라진다…네이버, AI 적용 카테고리 확대

개인별 '실검' 달라진다…네이버, AI 적용 카테고리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가 적용되는 급상승검색어(실시간검색어·실검) 카테고리를 확대했다.


네이버는 16일 "리요의 적용 카테고리를 시사,엔터테인먼트,스포츠 영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해 11월말 실검 서비스에 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을 적용한 바 있다.


기존 ▲이벤트 할인 기능 1가지였던 필터가 이날부터 ▲시사▲엔터테인먼트▲스포츠 추가로 총 4가지가 됐다.


리요는 검색량이 급상승한 검색어와 이용자가 설정한 주제 카테고리 간의 연관성을 분석한다. 이후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실검 차트에 노출 여부가 결정된다.

네이버는 또 각 주제에 포함되는 검색어 차트의 가중치를 설정하는 필터를 PC 메인 급상승검색어 서비스 영역에서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 측은 "본인이 선호하는 영역에서 주목 받고 있는 내용을 더욱 빠르게 급상승검색어 차트를 통해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RIYO의 고도화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