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분기 성장률 -0.4% 10년 만에 최저, 경기둔화 확연(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 : 한국은행

자료 : 한국은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1분기 우리 경제가 0.4% 역성장했다. 수치로는 2008년 4분기 글로벌 금융위기 시절 이후 약 10년 만에 최저다. 투자와 소비, 수출 등 국내총생산(GDP)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요인이 다 나빠졌다.


한국은행은 4일 '2019년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잠정치'를 발표하고 올해 1분기 GDP 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0.4%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시절인 2008년 4분기 -3.3%를 기록한 이후 41분기(10년1분기) 만에 최저다.

지난 4월25일 발표한 속보치인 -0.3% 대비 0.1%포인트 하락한 숫자기도 하다. 속보치 대비 숫자가 더 빠진 것은 당시 통계에 잡히지 않았던 3월 일부 수출 수치가 추가로 집계됐기 때문이다.


4월 속보치에서는 1분기 수출이 -2.6%로 집계됐는데 이날 잠정치에서는 -3.2%로 더 악화됐다. 수출 부진이 지속되면서 경제성장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른 구성요인인 건설투자와 수입도 속보치보다 나빠졌다. 건설투자는 -0.1%에서 -0.8%로, 수입은 -3.3%에서 -3.4%로 떨어졌다. 건설투자는 부동산 경기 부진으로 주거용 건물건설과 토목건설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부진했다.

설비투자는 -9.1%로 속보치 -10.8% 보다 개선됐지만 여전히 10년 만에 최저치다. 한은 관계자는 "반도체 제조용 장비와 같은 기계류와 운송장비가 모두 줄어 설비투자가 크게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소비 역시 부진했다. 민간소비는 0.1% 증가하는데 그쳤다. 2016년 1분기 이후 3년 만에 최저치다. 민간소비는 의료 등 서비스 등에서 소비가 줄어든 영향을 받았다. 정부소비도 0.4%로 3년 만에 최저다.


투자와 소비가 부진하면서 1분기 내수 부문의 성장기여도는 -0.4%로 전분기 2.0%에 비해 크게 감소했다.


한편 1분기 실질 국민총소득(GNI)도 전분기 대비 -0.3%로 작년 2분기 이후 3분기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GNI는 한 나라의 국민이 일정 기간 생산활동에 참여한 대가로 벌어들인 소득의 합계다. GNI가 줄었다는 것은 국민들의 소득도 감소했다는 뜻이다.


GDP디플레이터는 전년 동기 대비 -0.5%로 2006년 1분기 -0.7% 이후 약 13년 만에 가장 많이 빠졌다. GDP디플레이터는 국민소득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경제활동을 반영하는 종합적 물가지수다. 최근 저물가가 이어지면서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