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게임=질병'으로 업계 흔들…3N 수장은 왜 침묵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게임학회, 콘텐츠진흥원 요청에도 묵묵부답
'은둔형' 경영자 지향…대중 앞에 등장 꺼려
"협회 통해 대응"…장기적 전략 세우고 있다는 해석도

위부터 김택진 엔씨소프트대표, 방준혁 넷마블 이사회 의장, 김정주 NXC(넥슨지주사) 대표

위부터 김택진 엔씨소프트대표, 방준혁 넷마블 이사회 의장, 김정주 NXC(넥슨지주사)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규정하려는 움직임이 가시화하자 업계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공공기관임에도 '게임 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준비위원회에 참여했다. 이후 게임업계의 '맏형'격인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이른바 '3N'에도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게임업체들의 모임인 한국게임산업협회가 공대위에 참여하고 있지만 한국 게임사의 산증인인 3N 수장이 참여하면 무게감이 달라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회신은 없었다. 콘텐츠진흥원 관계자는 "3N에 참여 요청을 했지만 이 요청이 직접 보고가 됐는지, 거절하기로 했는지 등을 포함해 어떤 답변도 듣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앞서 한국게임학회도 지난해초 WHO의 게임 질병코드 등재 움직임이 예고되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와 김정주 넥슨 회장, 방준혁 넷마블 의장, 이준호 NHN엔터테인먼트(현 NHN) 회장에게 원탁회의를 제안했다. 하지만 역시 묵묵부답이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은 "고위 임원을 통해 각사 수장들에게 대면보고까지 진행됐지만 동의도, 거부도 없이 그냥 넘어갔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면서 아쉬워했다. 실제로 김택진 대표, 김정주 회장, 방준혁 의장 등은 이번 문제에 대해 직간접으로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2003년 4조원 규모였던 국내 게임 시장을 13조원 수준으로 끌어올린 주역들은 왜 침묵하는 것일까.

◆"협회 대응 일원화"..은둔 성향 영향=이에 대해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측은 "협회차원으로 대응창구를 일원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스타급 경영자들이 저마다 입장을 내는 것보다는 협회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사태 대응에 효과적이라고 판단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협회와 공조하며 각종 대응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대중 앞에 서는 것을 꺼리는 '샤이맨'의 성향 때문이라는 분석도 내놓는다. 이재웅 쏘카 대표처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 개진하거나, 한글과컴퓨터 전 창업자인 이찬진 포티스 대표처럼 대외 활동을 즐기는 성향이 아니어서 대중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이 익숙하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정주 NXC 대표는 2016년 진경준 전 검사장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재판을 받은 이후 2년 간 공식석상에 나타나지 않았다. 최근 넥슨 매각설이 불거져 나올 당시에도 서면으로 입장문만 공개했을 뿐이다.

넷마블을 이끄는 방준혁 의장도 공식 석상에서 보기 어렵다. 매년 초 열리는 '넷마블투게더 위드 프레스(NTP)'를 제외하면 별다른 외부 일정을 소화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청와대에서 열린 영빈관에서 열리는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만 참여했을 뿐이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역시 지난 2015년 12월 모바일 게임 '리니지M' 개발 발표 이후 2년여 간 좀처럼 공식석상에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다 지난해 들어 리니지M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5월), 신작발표회 '디렉터스컷'(11월) 등에 등장했다. 이후 올해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 벤처기업인 간담회(2월)',박양우 문체부장관과 간담회(5월9일)에도 모습을 드러내긴 했지만 대외 활동을 절제하는 편이다.


◆실제 적용 전 대응책 마련?=입장 표명과는 별개로 김택진 대표와 방준혁 의장 등이 시장 변화에 대비해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중독은 게임 흥행이 기본 요건이지만 질병이라는 이미지가 덧씌워지면 오히려 장애가 될 수 있다"면서 "게임 업계는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지 깊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WHO가 25일(현지 시간) 게임이용장애에 질병코드(6C51)를 부여한 국제질병분류 개정안(ICD-11) 원안을 통과시켰지만 실제 적용 시기는 2025년이다. 이번 결정은 권고사항일 뿐 의무사항이 아니어서 실제 도입까지 많은 변수가 있다. 최승우 한국게임산업협회 정책국장은 "WHO 총회에서 의결됐더라도 WHO 보건의료분야 표준화 협력센터(FIC)를 통해 이의를 제기하면 충분히 수정할 수 있다"며 "WHO에 지속적으로 반대 의사를 전달하는 등 게임 산업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대적인 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준비위원회는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식 공동대책위원회로 출범했다. 보건복지부 항의 방문 및 국회의장 면담 등을 시작으로 전 콘텐츠업계와 함께 총력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공대위에는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 예술, 미디어 등 89개 단체가 참여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