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앱·리테일 분석 11월 사용자 1위 챗GPT, 2위 퍼플렉시티, 3위 에이닷
챗GPT, 퍼플렉시티, 그록 AI, 익시오, 클로드 앱 사용자 수 역대 최대 기록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은 4일 주요 생성형 인공지능(AI)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를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11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생성형 AI 앱은 '챗GPT(ChatGPT)'로 MAU(월간활성사용자) 2162만 명을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퍼플렉시티(Perplexity) 184만 명, 에이닷 180만 명, 뤼튼 162만 명, 그록(Grok) AI 98만 명, 익시오(ixi-O) 54만 명, 클로드(Claude) 48만 명, 구글 제미나이(Google Gemini) 42만 명,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Microsoft Copilot) 30만 명, 딥시크(DeepSeek) 27만 명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월, 앱 출시 이후 역대 최대 사용자 수를 기록한 생성형 AI는 챗GPT, 퍼플렉시티, 그록 AI, 익시오, 클로드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생성형 AI 앱은 정보 검색, 텍스트, 이미지 등의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개인 비서 역할을 수행하는 대화형 AI 서비스를 기준으로 전용 앱이 있는 경우를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사진 촬영, 메모, 번역 등 특정 기능에 특화된 앱은 제외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저라고 싸고 질낮은 냉동으로 때우고 싶겠나"…벼...
마스크영역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경제 인사이트]돈 풀어댄다 하니 원화가치 떨어질 수밖에](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269/2025120510520023933A.jpg)
![[기자수첩]디지털 재난 시대…개인정보위가 안보인다](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269/2025120510513222182A.jpg)
![[시시비비]'수출 1조달러 달성을 위한 조건'](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269/2025120508193591009A.jpg)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