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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서 K웹툰 대박 행진…220억원 규모 수출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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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행사에 현지 주요 제작·출판사 참여
B2C 행사에는 관람객 2만5000여 명 몰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스토리&코믹스 인 아메리카'를 열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운영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운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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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만화·웹툰 산업의 해외 진출 기반을 강화하려고 기획한 행사다. 기업 간 거래(B2B)와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결합한 글로벌 통합형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미국 현지 기업과의 협업을 위한 수출 상담과 맞춤형 피칭을 강화하면서 KCON LA 2025와 연계한 K-웹툰 전시를 통해 북미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B2B 행사에는 북미 기업 일흔네 곳이 참여했다. 알콘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스게이트, 투모로 스튜디오 등 미국 주요 영상 제작사를 비롯해 펭귄 랜덤 하우스 산하 글로벌 웹툰 출판사 잉크로어, 북미 대표 만화 출판사 도쿄팝 등 유명 출판사들이 바이어로 참여했다.


국내에서는 도넛피치, 디씨씨이엔티, 리디, 비브라보, 와이랩어스, 케나즈, 케이더블유북스, 테이크원스튜디오, 토리컴즈, 투유드림 등 만화·웹툰 기업 열 곳이 참가해 공동 기획·투자·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콘진원에 따르면 수출 상담은 231건, 수출 상담액은 약 1577만 달러(약 220억원)다. 가장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기업은 리디와 케이더블유북스다. 관계자는 "넷플릭스, 크런치롤, 팔콘스 비욘드 등 글로벌 플랫폼을 대상으로 단독 피칭을 진행해 K웹툰의 영상화 및 북미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타진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운영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케이콘과 연계해 ‘K-Story&Comics in America’ 현지 관람객 전시(B2C)를 운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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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KCON LA 2025와 연계해 열린 'K스토리&코믹스' 부스에는 관람객 2만5000여 명이 방문했다. 케이더블유북스의 '데뷔 못하면 죽는 병 걸림', 와이랩의 '스터디그룹', 리디의 '헤비 스모킹 스파이' 등 모바일 기반 웹툰을 오프라인 공간에서 직접 보고 체험했다. 웹툰 주인공으로 변신할 수 있는 AI 기반 포토 부스, 굿즈 추첨 이벤트 등도 즐겼다.


스탠드스톤 아티스트의 케빈 니클라우스 제작 총괄은 "잠재력 있는 한국 웹툰을 한 자리에서 종합적으로 접할 수 있었다"며 "상업성과 작품성을 겸비한 작품들과의 협업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콘진원은 다음 달 일본, 10월 대만, 12월 태국에서도 'K스토리&코믹스'를 개최한다. 10월에는 프랑크푸르트 북페어에 참가해 K만화·웹툰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확대한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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