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깊어진 교통망, 늘어난 지반침하…원인파악부터 제대로"[新교통난민 보고서]16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서울의 미래 - 교통의 미래
이호 한국지하안전협회 회장 인터뷰
서울 지반침하 위험 예측지도 공개
"위험 지역 선조치 후 공사 진행해야"

"교통 인프라 확충은 지하로 갈 수밖에 없다. 싱크홀은 파생되는 문제다. 앞으로는 지하 굴착공사가 싱크홀을 가속화시킬 것이다. 현상 말고 취약 지점을 찾는 게 우선이다."


이호 한국지하안전협회장이 송파구 문정동 협회 사무실에서 지반침하 위험 예측 지도를 소개하고 있다. 한진주 기자

이호 한국지하안전협회장이 송파구 문정동 협회 사무실에서 지반침하 위험 예측 지도를 소개하고 있다. 한진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의 교통망이 확충될수록 유동인구는 늘어나고 고밀·지하개발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대형 굴착공사가 늘어나면서 지반침하 사고 빈도나 양상도 다양해지고 있어 정교한 원인 분석과 사전 평가가 제대로 이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31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한국지하안전협회 사무실에서 이호 협회장을 만났다. 이 회장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서울에서 1㎡ 이상 면적의 지반 침하 사고가 발생한 건수는 139건이지만 중앙지하사고조사위원회가 꾸려진 횟수는 손꼽을 정도"라며 "인명사고가 없었거나 언론에서 주목하지 않은 사고는 제대로 조사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2023년 9월 협회장으로 취임했고 에이스이엔지 대표를 맡고 있다.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부회장, 토질 및 기초기술사회 부회장도 역임했다.


이 회장은 "위험한 지역을 조사하고 공동이 있으면 메우고, 나중에 건물이나 지하 교통망 공사가 이뤄지면 상하수관 등 매설물을 조사해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후에 공사를 해야 한다"며 "공사 현장에서 일어난 대형 사고는 대부분 공사 도중 발생한 만큼 안전에 대해 부족했던 점은 공개하고 원점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가 지반침하 위험 수준을 공개하고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지난 3월 명일동 싱크홀 사고 발생 후 협회는 30년 이상 업력을 가진 15명의 전문가와 공개된 정보 등을 취합해 서울 25개 구·426개 행정동의 '지반침하 위험 예측지도'를 만들었다. 지반·지하수 특성과 지하철 분포·지반침하 이력·노후건물 분포 특성을 종합 분석해 위험등급을 5개로 구분하고 공동 발생 지점까지 표기했다. 이 자료가 공개된 후 협회는 서울시로부터 해당 지도가 시민들의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다며 공개 자제를 요청하는 공문을 받았다.

이 회장은 "가만히 있어도 지하 매설물이 노후화돼 싱크홀이 발생하는데, 그 옆에서 굴책공사를 하니 가속화되는 것이다. 주범이 지하 매설물인지, 주변 개발인지를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며 "지하 매설물 노후화만 원인이라고 지목하기보다는 위험 지역에 대한 세밀한 지도를 만들어 '땅의 어디가 문제인지'를 살펴봐야한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6대 광역시 위험 지도도 공개할 예정이다.


지반침하사고 현황이나 지표투과레이더(GPR) 탐사결과를 반영한 플랫폼의 활용 문턱 조정도 강조했다. 그는 "JIS의 경우 지하 안전 평가 도서 1만권 이상이 포함돼있지만 PDF 파일로 저장돼 있고, 해당 사업주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등 사업주 외에는 정보 접근 권한도 없다"며 "한 곳에서 정보를 쌓아가야 하는데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동시다발적으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어 아쉽다"고 전했다.


한국지하안전협회가 15명의 전문가들과 공개 자료 등을 활용해 만든 서울시 지반침하 위험 예측지도. 한국지하안전협회 제공

한국지하안전협회가 15명의 전문가들과 공개 자료 등을 활용해 만든 서울시 지반침하 위험 예측지도. 한국지하안전협회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