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당국, 음식 배달 플랫폼 3사 소환 경고
"법 준수해 공정한 경쟁 하라"
3파전 속 '음식 공짜'까지 등장
중국의 음식배달 플랫폼 3사가 제 살 깎아 먹기식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규제 당국이 이들 업체를 소환해 경고했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중국 시장규제·감독 기관인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SAMR)은 전날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어러머, 메이퇀, 징둥 측을 불러 공정한 경쟁을 하라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당국은 이들 기업에게 중국의 전자상거래법과 부정경쟁방지법, 국가식품안전법 등의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고 판촉행위를 더욱 규범화할 것 등을 요구했다. 또 소비자와 입점 상인, 배달 라이더 등 당사자들이 '윈윈'할 수 있는 생태계를 공동으로 구축해 업계의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라고 당부했다.
당국은 이번 사안에 대해 '웨탄(約談)'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이는 당국이 기업·기관·개인을 불러 잘못을 지적하고 시정하도록 하거나 요구 사항을 전달하는 일종의 구두 경고 행위를 말한다.
중국 배달앱 시장은 수년 동안 메이퇀과 어러머가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조였는데, 올해 들어 자본력을 앞세운 징둥이 가세해 3파전이 벌어졌다. 그러면서 상품 가격 인하, 배달원 유치에 불꽃 튀는 경쟁이 벌이지는 가운데 배송료뿐 아니라 음식까지 공짜인 '0원 배달' 사례까지 나왔다.
중국 경제 데이터 분석업체 윈드에 따르면 중국의 배달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 속에 1조위안(약 190조원) 규모를 넘어섰다. 작년 말 기준 중국 배달앱 이용자는 약 5억9200만명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이 '배달 전쟁'이 앞으로도 오랜 시간 이어지며 올해 2분기에만 모두 250억위안(약 4조8000억원)을 투자한 3대 업체가 대규모로 손실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올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어러머가 410억위안(약 7조9000억원), 징둥이 260억위안(약 5조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메이퇀의 영업이익은 250억위안(약 4조8000억원)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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