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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플러스 스토어, AI 추천 강화하니…"재구매·단골거래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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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골 고객 중심으로 기술·마케팅 투자 확대"

네이버는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네플스)를 통해 재구매, 정기구독 등 단골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AI 추천 강화하니…"재구매·단골거래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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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3월 출시된 네플스 앱은 지난달 기준 일 평균 방문자 당 구매 횟수와 구매 전환율이 기존 네이버 앱 내 추천 쇼핑과 가격비교 서비스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들의 쇼핑 거래액 비중도 네이버 앱보다 네플스 앱에서 30%포인트 더 높았다.


네이버 관계자는 "앱을 자주 사용할수록 AI 기반의 개인화 추천이 정교해져 사용자가 취향에 맞는 상품과 관심 스토어를 발견할 가능성이 더 높다"며 "네플스앱에 적용된 AI 쇼핑가이드나 발견 탭 등 쇼핑에 재미를 더하는 AI 도구들도 사용자들의 흥미를 유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AI 추천은 재구매와 정기구독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까지 정기구독 솔루션을 도입한 판매자들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다. 정기구독을 이용하는 구매자는 18%, 관련 거래액은 26% 늘었다. 네이버는 지난 3월 수수료 개편 과정에서 단골 거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난달부터 정기구독 솔루션 사용료를 무료화했다.


AI 추천을 통해 단골 사용자를 모은 판매자들도 많아지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 전문 브랜드 '모모스커피'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입점하고 지난해 10월 정기구독 솔루션까지 도입한 결과 현재까지 월 평균 정기구독 거래액이 29% 늘었고 정기구독 건수도 매월 평균 31% 증가했다. 모모스커피의 지난달 기준 거래액은 지난해 10월 대비 5.8배 이상 증가했다.


향후 네이버는 단골 거래를 활성화하고, 리텐션(서비스 잔류)이 높은 사용자 층을 중심으로 기술 및 마케팅 투자에 집중할 계획이다. 다음 달 중에는 'AI 쇼핑가이드'가 제공되는 쇼핑 질의어 카테고리를 디지털·가전 외에도 골프·등산·캠핑 등 취향 상품 카테고리로 확장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중심으로는 단골 기반 커머스가 자리잡아가는 시그널들이 확인되고 있으며 특히 앱을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많은 사용자들이 AI 추천 쇼핑을 경험하고, 다양하게 활용해보는 단계"라며 "이 단계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단골 사용자의 리텐션을 높이는 방향으로 프로모션 및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기술 투자를 집중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박재현 기자 no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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