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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들 너무 무서워"…명동에도 있는 日 유명 호텔 갔다가 경악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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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형 로봇' 日호텔리어에 놀란 외국인 영상 화제

일본 헨나호텔의 로봇 직원들. 헨나호텔 홈페이지

일본 헨나호텔의 로봇 직원들. 헨나호텔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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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 보지마, 보지마, 너무 무서워…."


인간형 로봇이 손님을 맞이하는 일본 도쿄의 한 무인 호텔을 방문한 아르헨티나 출신 인플루언서의 영상이 화제다.

14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출신의 한 인플루언서는 지난달 25일 도쿄 '헨나호텔'에서 로봇이 처리하는 체크인 과정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개했다. 영상에는 유니폼을 착용한 휴머노이드 로봇이 여권을 스캔하고 투숙 일정을 확인한 뒤 객실 키를 발급하는 일련의 절차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장면이 담겼다.


일본 헨나호텔의 로봇 직원들. 헨나호텔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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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속 인플루언서는 로봇들이 줄지어 선 리셉션 앞에서 "날 보지 마, 날 보지 마"라며 긴장한 모습을 보였고 체크인을 도와주는 로봇에게는 "당신 너무 무서워"라고 말하기도 했다.


해당 영상은 8만8000회 이상 조회되며 큰 화제를 모았다.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은 "공포영화 같다" "뭔가 소름 돋는다" "사람처럼 불친절할 일은 없으니 좋네" "오히려 로봇에게 안내받는 것이 정확하고 편하기도 할 것 같다" 등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헨나호텔은 2015년 나가사키에 1호점을 연 세계 최초의 로봇 호텔로 현재 도쿄·오사카·교토 등 일본 내 20여 개 지점을 운영 중이다. 한국에는 명동에도 지점이 있다. 일부 지점에서는 공룡 형태의 로봇이 체크인 업무를 담당하며 객실 내에는 AI 음성 비서도 도입됐다. 이 호텔은 '가장 많은 로봇이 일하는 호텔'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바 있다.


일본 헨나호텔의 로봇 직원. 헨나호텔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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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기술적 완성도는 여전히 한계에 직면해 있다. 헨나호텔은 한때 약 240여 대에 달하던 로봇 수를 절반 이하로 줄이고 일부 지점에서는 인간 직원을 재고용했다. 음성 인식 오류, 고객 요구 대응 미흡, 기계 고장 등 운영상 문제가 반복되면서다. 업계 전문가들은 "로봇은 인건비 절감과 운영 효율 측면에서 장점이 있지만 고객 만족도와 서비스 품질 유지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은 인구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호텔·요식업·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무인 시스템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 일본 내 호텔업계 역시 무인화 흐름을 가속화하고 있다. 청소, 수하물 운반, 객실 서비스 등 반복적·비대면 업무에 로봇이 투입되고 있으며 일부 호텔은 체크인부터 체크아웃까지 전 과정을 완전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 중이다.





서지영 인턴기자 zo2zo2zo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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