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차관급 인선…법무처장에 대장동 변호인 조원철, 첫 女 병무처장 홍소영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이재명 대통령 차관급 공직자 12명 인선
대변인 "조 처장, 공약 잘 이행할 것"

대통령실은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차관급 추가 인선을 단행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윗줄 왼쪽부터 최은옥 교육부 차관, 구혁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박인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강윤진 국가보훈부 차관, 강희업 국토교통부 2차관,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아래 줄 왼쪽부터 조원철 법제처장, 이명구 관세청장, 홍소영 병무청장, 허민 국가유산청장, 임승관 질병관리청장, 강주엽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차관급 추가 인선을 단행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윗줄 왼쪽부터 최은옥 교육부 차관, 구혁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박인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강윤진 국가보훈부 차관, 강희업 국토교통부 2차관,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아래 줄 왼쪽부터 조원철 법제처장, 이명구 관세청장, 홍소영 병무청장, 허민 국가유산청장, 임승관 질병관리청장, 강주엽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조원철 신임 법제처장 등 12명의 차관급 공직자를 인선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대통령실에서 이같은 내용의 인선안을 발표했다.

조원철 처장은 대장동 사건에서 이 대통령의 변호인으로 활동한 인물이다. 대법원 재판연구관과 서울서부지법 수석부장판사, 의정부지법 고양지원장 등을 거쳐 현재 변호사로 일하고 있다.


강 대변인은 이해충돌 지적에 대한 의견에 대해 "(조 처장의) 26년간 법관 및 변호사로서의 경험을 높이 사 인사한 것"이라면서 "새 정부의 공약을 잘 이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법령 이해도가 높은 만큼 적극적인 법률 해석으로 일하는 정부를 만들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를 잘 반영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병무청장에는 홍소영 전 병무청 대전충남지방병무청장이 임명됐다. 여성이 병무청장 직위에 임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 대변인은 "세심한 배려, 공정한 병무행정 등을 통해 국민이 공감하고 신뢰할 병영 문화를 만들 적임자"라고 전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차관급 추가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차관급 추가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교육부 차관으로는 최은옥 전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이 발탁됐다. 강 대변인은 "교육부의 정통 관료로 지역거점 대학 육성 및 교육 혁신을 이끌어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소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구혁채 현 과기부 기조실장이 기용됐다. 강 대변인은 "과학기술의 대중화와 인재 양성에 큰 노력을 기울여온 인사"라고 언급했다. 과기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는 박인규 서울시립대 물리학과 석좌교수가 맡았다. 강 대변인은 "과학자들이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보훈부 차관은 강윤진 현 보훈단체협력관이 낙점됐다. 강 차관은 국가보훈처 시절 최초의 여성 서기관과 여성 국장에 오른 인물로, 소통 능력에서 합격점을 받았다는 것이 강 대변인의 설명이다.


국토교통부 2차관 자리에는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이 뽑혔다. 강 대변인은 "전통적 교통수단과 미래 모빌리티 등에서 자타공인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노용석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실장이 선임됐다. 강 대변인은 "유니콘 기업 100개 시대를 열겠다는 이 대통령의 철학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세청장은 이명구 현 차장이, 국가유산청장으로는 허민 전남대 교수가 지명됐다. 또 이 대통령은 질병관리청장에 임승관 현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원 설립추진단장,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 강주엽 현 행복청 차장을 임명했다.





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