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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완 "AI 기반 데이터 센터 시대, 냉난방 솔루션 성장 주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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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하드웨어 이상의 여정"
2030년까지 매출 20조로 확대
"LG, 솔루션 중심 기업으로 변모"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는 "AI(인공지능) 데이터 센터를 위한 첨단 냉각 시스템을 포함한 산업·상업적 B2B(기업간거래) 수익원을 확대하는 동시에 지역 수요에 맞춘 난방 및 냉방 솔루션을 제공해 성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CEO는 9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전날 LG의 에코솔루션(ES)사업본부 설립 이래 처음으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면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며 "이 순간은 발표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LG가 솔루션 중심의 미래 준비 기업으로 변모하는 데 있어 대담한 진전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LG전자 ES사업본부는 전날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HVAC(냉난방공조) 사업 전략방향과 AI 데이터센터향 HVAC 솔루션 등을 소개했다. LG전자는 ▲연구개발(R&D)-생산-판매-유지보수에 이르는 현지 완결형 밸류체인 구축 ▲비 하드웨어 분야 매출 비중 20%까지 확대 ▲순차적 인수를 통한 사업 역량 및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현재 10조원 규모의 매출을 2030년까지 20조원으로 확대하겠다고 선언했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4월24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제1공학관에서 전기·정보공학부 재학생에게 CEO 특강을 하고 있다. LG전자. 연합뉴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4월24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제1공학관에서 전기·정보공학부 재학생에게 CEO 특강을 하고 있다. LG전자.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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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CEO는 "AI 기반 데이터 센터 시대에 지능형 냉난방 솔루션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가속화됨에 따라 LG는 효율적이고 지역적으로 적절한 혁신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3B(Build, Borrow, Buy) 전략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기 위해 내부 역량을 강화하고 전략적 연구·개발(R&D) 협업을 추구하며, 인수·합병(M&A) 활동을 가속하고 있다"며 "가장 최근 OSO를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노르웨이 기업 OSO는 히트펌프나 보일러로 가열한 물을 저장하는 스테인리스 워터스토리지, 전기온수기 등 온수 솔루션 기업으로 LG전자의 유럽 히트펌프 사업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그는 "이 여정은 단순한 하드웨어 그 이상이다. 우리는 AI 기반 플랫폼을 확장하고 디지털 트윈 기술을 개발해 HVAC 성능을 실시간으로 최적화하고 있다"며 "R&D, 생산, 판매 및 서비스에 걸친 심층적인 현지화를 통해 '글로벌 사우스' 같은 고성장 지역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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