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8만 소상공인 신용등급 개선 기대
"소상공인 이자 부담 경감"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전력공사, 코리아크레딧뷰로는 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금융 취약계층 소상공인을 위한 대안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을 위한 서비스 제휴'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세 기관은 지난해 8월 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한 신용평가체계 및 정책지표 개발 협약을 체결한 이후 각 기관이 보유한 소상공인 관련 데이터를 결합·분석해 대안신용평가 모형 개발에 성공하고 이번 서비스 제휴에 이르렀다.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전력공사, 코리아크레딧뷰로는 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금융 취약계층 소상공인을 위한 대안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을 위한 서비스 제휴' 협약식을 개최했다. 왼쪽부터 김동철 한전 사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황종섭 KCB 사장. 중소기업중앙회
이번 평가모형은 ▲노란우산공제 가입기간 ▲공제기금 부금액 ▲전기사용량 ▲전기요금납부정보 등 중기중앙회와 한전이 보유한 다양한 대안 신용정보와 KCB가 보유한 사업자신용정보를 결합해 소상공인의 신용 건전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재무평가 중심의 기존모형과 차이가 있다. KCB의 기존 소상공인 전용 평가모형에 비해 중저신용자(4등급 이하)에 대한 변별력 높아 전체 소상공인의 36%(218만명)에 달하는 소상공인의 신용등급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지난해 100만명이 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폐업할 만큼 어려운 상황으로, 소상공인들은 대출이 더 필요하고 이자 경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이번 대안신용평가 모형은 3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어려운 소상공인의 신용등급을 높여, 이자 부담을 경감하고 새로운 대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했다.
세 기관은 이번 소상공인에 대한 포용적 금융지원을 위한 서비스 제휴에 그치지 않고 촘촘한 중소·소상공인 정책개발을 위해 데이터 기반 공동 연구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성민 기자 minu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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