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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원 소주·맥주 할인 없어지나?…주류값 상승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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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이례적으로 프로모션 기간 길어"
5월 기준 호프주점, 전년比 8.3% ↓

서울 시내 한 주점. 아시아경제DB

서울 시내 한 주점. 아시아경제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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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집이나 식당에서 파는 주류 가격이 상승했다. 소주는 10개월, 맥주는 7개월 만이다.


8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소주 품목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0.1% 올랐다. 지난해 9월(-0.6%) 이후 9개월간 이어진 하락세가 반전된 셈이다. 외식 맥주도 마찬가지로 지난달 0.5% 오르며 지난해 12월(-0.4%) 이후 7개월 만에 반등했다.

소매점에서 파는 소주 가격은 16개월 동안 하락하다가 지난 5월에 0.2% 올랐고, 지난달에도 0.1% 상승했다. 소매점 맥주의 가격 지난달 상승률은 3.1%로 지난해 10월 4.3% 이후 8개월 만에 가장 컸다.


외식 소주와 맥주 가격은 그동안 이례적으로 장기간 하락 흐름을 보였다. 외식 소주 가격은 2005년 8월(0.1%)부터 지난해 8월(0.6%)까지 19년 1개월 연속으로 상승했고, 외식 맥주는 1999년 12월(1.3%)부터 지난해 11월(0.9%)까지 무려 25년간 쉬지 않고 올랐다.


이런 가운데 최근 소주·맥주 가격 하락은 외식업계가 심한 소비 부진에 대응하는 과정에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자영업자들이 손님을 잡으려고 술을 무료로 제공하거나 할인하는 '미끼 전략'을 쓰면서 물가지수가 내린 것이다. 그러다가 이번에 술 물가가 반등한 것은 이같은 미끼 전략이 끝났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통계청 관계자는 "업체별로 영업 프로모션을 위해 술값을 할인하곤 하는데 통상 행사 기간이 1∼2개월인데 비해 이번엔 꽤 길게 이어졌던 것 같다"라고 분석했다.


외식 술값 할인 종료는 새 정부 출범과 맞물린 소비심리 개선 기대감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은행의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지난해 12월 비상계엄으로 100 이하로 급락한 뒤 4월 93.8과 5월 101.8, 6월 108.7 석 달 연속 개선되는 모습이었다.


일부에선 자영업자가 술값 할인 행사를 하고도 버티지 못해 폐업하면서 가격 원복 효과가 나타난 사례도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국세청 국세통계포털(TASIS) 사업자 현황을 보면 지난 5월 호프주점은 2만1891개로 1년 전보다 8.3% 감소한 1982개 업소가 줄었다.





박지수 인턴기자 parkjisu0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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