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작년 동기 절반 수준
가전·전장·HVAC '선방', TV '부진'
하반기는 '질적 성장' 집중
B2B·구독·웹OS 등 경쟁력 강화
LG전자가 올해 2분기에 관세, 물류비 부담 등 비우호적인 경영 환경 여파로 지난해 동기 및 전 분기보다 부진한 실적을 냈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639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46.6%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보다도 49.2% 줄었다. 시장 전망치인 7533억원도 15.2% 하회했다. 매출은 20조740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4% 줄었고 전 분기 대비 8.8% 감소했다.
주요 시장의 소비심리 회복이 지연된 영향이 실적에 그대로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이번 2분기에 본격화한 미국 통상정책 변화가 관세 비용 부담과 시장 내 경쟁 심화로 이어지는 등 우호적이지 않은 경영환경이 지속된 탓이 컸다.
사업별로는 주력인 생활가전이나 기업 간 거래(B2B) 성장을 주도하는 전장, 냉난방공조 사업이 비우호적 환경에도 선방했다. 다만 TV사업을 하는 MS사업본부의 수요 위축, 액정표시장치(LCD) 가격 상승,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 등이 전사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대미 보편관세 및 철강·알루미늄 파생 관세와 물류비 등 비용 증가분도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LG전자는 올해 하반기에 B2B, 구독, 비하드웨어(Non-HW), 소비자직접판매(D2C) 등이 이끄는 '질적 성장'에 집중하며 사업 펀더멘털 유지에 주력할 계획이다. 회사는 "B2B는 수요·가격 변동성이 낮고 거래처 관계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 사업 확장 및 진입장벽 구축에, 비하드웨어는 반복적 매출 구조과 높은 수익률 달성에, D2C는 수익구조 개선과 브랜드 가치 제고에 각각 유리하다"고 했다.
생활가전은 미국 통상 정책과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에도, 주력 제품이 프리미엄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볼륨존(가장 큰 소비 수요를 보이는 영역)도 성과를 내고 있다. 구독 사업도 꾸준히 성장 중이다.
올 하반기는 물류비 부담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매출 확보와 관세 영향 최소화를 위한 운영으로 건전한 수익 구조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TV를 포함하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수요 정체에 대응하기 위한 판매 가격 인하, 마케팅비 증가 등에 영향을 받았다.
하반기에는 무선 신제품 출시 등으로 올레드 TV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게임·예술 등 신규 콘텐츠 확대로 스마트 TV 플랫폼 웹OS(webOS) 경쟁력도 강화하려 한다. 전장 사업은 전기차 수요 부진 등 어려운 환경에도 안정적인 수주 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분기에도 매출이 증가했으며 운영 효율화로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늘었다.
하반기에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중심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차량용 콘텐츠 플랫폼 등으로 사업모델을 다각화하며 매출과 수익성을 확보한다.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상업용 공조시스템 및 산업·발전용 냉방기 칠러 등 분야에서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등 사업 기회 확보에 속도를 낸다. 최근 인수 계약을 체결한 유럽 온수 솔루션 기업 OSO의 인수를 마무리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유럽 공기열원 히트펌프(AWHP) 시장 공략 본격화에도 나선다.
LG전자는 오는 25일 연결 기준 순이익을 포함한 2분기 확정 실적과 사업 본부별 실적을 발표한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