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네 마음속에도 있던 '은밀한 욕구'…'멋진 사람'이 되고 싶나요?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원본보기 아이콘

'Cool병' 걸렸니?


한때 이런 조롱이 있었죠. 자신의 우월성을 과시하려는 면모를 보이거나, "너도 잘못했고, 쟤도 잘못했다"며 중립을 가장한 태도 등을 보이는 사람을 조롱하는 말입니다. 이런 사람은 사회적 통념을 무시하거나, 궁지에 몰렸을 때 '괜찮다'며 스스로 정신 승리를 하기도 합니다.


이런 용어와는 조금 다르게 스스로 남에게 멋지게, 특별하게 보이고 싶은 욕구는 누구에게나 있을 겁니다.


'멋진 사람'의 이미지와 관련해서 칠레·미국 국제연구팀 심리 연구 결과가 흥미롭습니다.



원본보기 아이콘

'멋진 사람' 되고 싶어? 좋은 사람과는 다르다

6가지 특징에 주목하라


세계 어디서나 '멋지다(Cool)'고 여겨지는 사람들은 공통적인 특징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멋진 사람은 외향적, 쾌락적, 강인함, 모험적, 개방적, 자율적이라는 특징을 공유한다는데요.


'실험 사회심리학 저널(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에 소개된 이 연구는, 칠레 아돌포 이바네즈대와 미국 애리조나대, 조지아대 연구진으로 구성된 국제연구팀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호주, 칠레, 중국, 독일, 인도, 멕시코, 나이지리아, 스페인, 남아프리카공화국, 한국, 터키, 미국 등 12개국에서 6000명을 대상으로 심리 연구를 수행한 결과입니다.


오픈AI의 '소라(Sora)'를 이용해 만든 이미지.

참가자들은 자기 삶에서 '멋진(cool)' '멋지지 않은(uncool)' '좋은(good)' '좋지 않은(not good)' 사람으로 생각되는 이들을 떠올려보라는 요청을 받았어요. 이어 성격 특성 구분 모델인 빅 파이브 성격 척도와 슈워츠 가치관 척도를 이용해 해당 인물의 성격을 평가했는데요.


그 결과 외향성, 쾌락성, 강인성, 모험성, 개방성, 자율성이라는 6가지 특성을 가진 사람은 국가와 나이, 성별, 교육 수준과 관계없이 '멋진 사람'으로 분류됐습니다. '좋은 사람'은 침착성, 성실성, 보편성, 동조성, 온화함, 안정감, 전통성, 순응성이라는 특징을 공유했고요. 좋은 사람과 멋진 사람은 다른 개념이라는 의미입니다.


오픈AI의 '소라(Sora)'를 이용해 만든 이미지.

오픈AI의 '소라(Sora)'를 이용해 만든 이미지.

원본보기 아이콘

"멋진 사람으로 여겨지려면 보통 어느 정도 친근하거나 존경받을 만해야 하는데, 이는 좋은 사람과 유사하다. 하지만 멋진 사람들은 도덕적 의미에서 꼭 '좋은' 것으로 여겨지지 않는, 예를 들면 쾌락주의적이거나 강인한 성격과 같은 다른 특성을 종종 가진다."

(논문 주저자 케일럽 워런 애리조나대 조교수)
오픈AI의 '소라(Sora)'를 이용해 만든 이미지.
"이번 연구 결과를 반영할 경우 유명인 중에서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대표적인 '멋진 사람'으로 분류될 수 있다."

"머스크 CEO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이지만 6가지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다. 그는 의심의 여지 없이 강력하고 자율적이며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미디어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외향적으로 보인다. 특히 포드캐스트에서 대마초를 피우거나 '화성 식민지'를 꿈꾸는 구상이 쾌락주의적 성격과 개방성, 모험심을 보여준다."

(논문 주저자 토드 페주티 아돌포 이바네즈대 조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관련뉴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