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밥상' 맞춤형 복지 확대
특화거리 '레드로드'도 인기
“마포 강변 8.2 프로젝트 추진”
“일 잘하는 사람이 승진해야”
“구청장의 한 시간은 37만 구민의 시간을 모은 37만 시간의 가치와 같아요. 그 무게, 책임감을 알기에 단 한 순간도 헛되이 보내지 않았습니다.”
“이런 각오로 달려온 덕에 마포구가 통계청 지역사회조사에서 4관왕을 했어요. 생활 만족도, 삶의 만족도, 행복도, 임신·출산·양육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달 1일 취임 4년 차를 맞은 박강수 서울 마포구청장이 엄지손가락을 치켜들었다. 박 구청장은 “객관적인 지표가 마포의 변화를 말해준다”며 “끊임없이 창의적으로 일해야 하고, 공무원 사회도 세상이 흘러가는 만큼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구청장의 가장 중요한 권한은 인사권”이라며 “일 잘하는 사람이 승진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중요한 자리로 가야 구청이, 공직 사회가 바뀐다”고 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지난달 25일 인터뷰에서 “일 잘하는 사람이 승진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중요한 자리로 가야 공직 사회가 바뀐다”고 했다. 마포구 제공.
그는 지난 3년을 대표하는 정책으로 ‘주민참여 효도밥상’과 ‘레드로드 조성’을 꼽았다. 효도밥상은 단순한 한 끼 식사가 아니라 75세 이상 어르신에게 하루 한 끼를 대접하며 말벗이 돼 주고, 건강 상태 확인, 법률·세무 상담까지 원스톱으로 연계하는 마포구에만 있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다. 레드로드는 젊음과 열정을 상징하는 홍대 일대를 R1부터 R7까지 7개 구역으로 나눠 개성은 살리면서도 체계화한 특화 거리다.
박 구청장은 “효도밥상 운영비는 구에서 부담하지만 식사비는 전적으로 구민 후원금으로 충당한다”며 “후원자 중에는 1억원을 기부한 분도 있고, 사후에 전 재산을 기부하기로 한 사례도 있다”고 했다. 효도밥상을 시작한 2년 남짓한 기간 동안 자발적 후원금만 22억원이 넘게 모였다.
그는 “효도밥상은 경로당을 중심으로 한 기존 급식과 달리 교회, 사찰, 공공기관 등 다양한 장소에서 음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는 어르신에게도 서비스가 확대된다”며 “지금은 대상 어르신 2만7000여명 중 2000명이 식사를 하고 있지만 올 연말에는 5000명까지 늘리겠다”고 했다.
그는 “효도밥상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기부, 후원 문화가 없으면 어려운 사업”이라며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벤치마킹하기 위해 다녀갔지만 시행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것도 그런 이유”라고 말했다.
레드로드는 마포만의 거리문화 조성사업이자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이다. 다양한 축제와 콘텐츠를 레드로드를 중심으로 만들고, 내·외국인 관광객을 불러 모았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의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은 15만명 남짓으로 서울 지하철 평균의 5배에 달한다.
박 구청장은 하루 평균 10여 곳의 현장을 찾는다. 그는 “현장에서 구민들의 얘기를 듣고, 그 입장에서 생각하고 원인을 찾다 보면 해결책이 나오고, 정책이 만들어진다”고 했다. 효도밥상, 레드로드, 마포순환열차버스, 장애인 생활안심보험, 휠체어 리프트 서비스, 햇빛센터(통합 임신·양육 지원센터), 처끝센터(비혼모 지원 공간), 마포 맘카페, 베이비시터 하우스 등 선진적인 정책들도 이런 기반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정책이라고 했다.
박 구청장은 마포의 미래를 위한 대형 개발 프로젝트도 준비하고 있다. ‘마포 강변 8.2 프로젝트’는 마포구 한강변 8.2km 구간을 세계적인 관광·문화 명소로 만드는 장기 프로젝트다. 군부대 이전, 복합문화예술센터 건립 등 다양한 개발 계획이 포함돼 있다.
박 구청장은 “적극적으로 상급 기관에 협조를 요청하고, 논리적으로 개발의 필요성을 설득해야 한다”며 “이 프로젝트는 향후 10년 이상의 장기 과제로, 마포를 강남·서초와 견줄 수 있는 도시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이달 중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다음은 박강수 마포구청장과의 일문일답.
▲3년을 바쁘게 보냈다.
- 구청장은 살림꾼으로 ‘마포구 살림을 책임지는 사람’이다. 한정된 예산을 어떻게 쓰고, 어디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마포의 미래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소 10년을 내다보는 구정 운영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당장 눈앞의 문제 해결과 눈앞의 성과에만 몰두하다 보면 실효성이 떨어지는 단발성 행정으로 끝날 수 있고, 결국 소중한 예산을 낭비하는 결과로 이어지기 쉽다.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이 잘 사는 도시가 진짜 선진도시’라는 마음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을 최우선 가치로 뒀다. 돌이켜보면 지난 3년은 ‘멈추지 않고 걸어온 시간’이었다. 구청장을 몇 번 했느냐보다, 어떻게 했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각오로 매일매일 최선을 다해 왔다.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과제도 있을 것 같다.
- 마포구는 한강과 8.2km 구간이 맞닿아 있다. 서울 자치구 중 한강과 맞닿은 면이 가장 긴 길이로 수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큰 지역이다. 이런 특성을 살려 중장기 핵심 전략 사업으로 ‘마포강변 8.2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마포강변 8.2 프로젝트’는 마포구 한강변을 중심으로 수변 거점과 주변 지역을 통합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종합발전계획이다. 그동안 개별 부지를 중심으로 산발적으로 추진되던 계획들을 하나로 모아 통합적 시각에서 체계적인 발전 방향을 설정하고,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단계로 도약하고 있다.
‘마포강변 8.2 프로젝트’는 단순한 도시 개발을 넘어 문화·환경·주거·공공서비스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복합공간 조성을 목표로, 한강전망도서관, 스포츠센터, 스케일업센터 등을 포함하는 다층 복합시설 개발을 통해 지역 주민의 문화·여가 수요 충족은 물론 창업·스타트업 지원 기능도 강화할 예정이다. 용역 결과가 이달 중 나오면 대외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임기가 1년 남았다. 어느 분야에 가장 역점을 둘 건가.
-구 민의 먹고사는 문제,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둘 거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구민이 희망을 잃지 않도록 도와야 하는 것이 구청장의 책임이다.
마포 11대 상권을 연결하는 ‘마포순환열차버스’를 본격 운영해 골목상권을 하나의 관광벨트로 엮어내려 한다. 이 버스는 기존의 큰길 중심의 관광버스와 달리, 마포의 숨은 명소와 특색 있는 골목 상권을 경유해 관광객과 주민 모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골목상권의 활력 회복, 마포만의 특색 있는 관광자원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년상인 전통시장 한달살이’, ‘청년창업지원센터’, ‘29호실 규모의 청년하우스’, ‘마포형 스터디카페인 스페이스’ 등 앞으로도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취·창업을 준비하고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더 확충하고 체계화해 나가겠다. 경력단절 여성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 복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일도 중점을 둘 것이다.
▲광역자원회수시설 추가 설치, 마포자원회수시설 공동이용 협약 문제 등으로 서울시와 대립하고 있다. 실마리를 찾기도 어렵다.
- 마포구가 진정한 지속 가능 도시로 도약하고, 주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해결돼야 할 가장 시급한 걸림돌은 소각장 문제다.
마포구는 수십 년 동안 서울시의 폐기물 처리 부담을 묵묵히 감내해 왔다. 15년간 서울 전역의 쓰레기가 난지도에 무분별하게 쌓이면서 지금도 땅속에서는 오염수가 흘러나오고 있다. 2005년부터는 하루 750t 규모의 소각장이 가동되고 있다. 그런데 서울시는 신규 소각장 부지를 마포에 설치하는 것을 일방적으로 추진했다. 주민과 마포구의 의견은 철저히 배제한 채 기존 마포자원회수시설의 공동이용 협약을 무기한 연장하는 협약도 체결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절차적 정당성은 물론, 자치구 간 형평성, 주민 협의라는 기본 원칙조차 무시한 전형적인 ‘일방행정’의 결과다. 서울시가 “마포구와 협의했다”고 언론에 밝힌 내용조차도 사실과 다르다. 실제로는 식사 중 몇 마디를 나눈 것을 협의로 포장했고, 우리 구 과장이 “면담은 가능하나 협의는 안 된다”고 명확히 밝혔는데도 이를 협의로 왜곡했다.
정부와 서울시는 지금이라도 소각장 설치·운영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에 나서야 한다. 더 이상 행정 편의주의가 아닌, 지속가능한 폐기물 감량 체계 구축, 자치구 간 책임 분담의 원칙 정립, 그리고 실질적인 주민 협의 보장이라는 가치 위에서 정책을 재설계해야 한다.
주민의 삶과 직결된 문제에 대해 기초자치단체가 아무런 결정권 없이 책임만 떠안는 지금의 구조도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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